지난 CORSIA 첫 번째 포스팅을 통해 항공 분야에서의 탈탄소화 여정을 살펴보았습니다.
CORSIA의 영향으로 국내 항공 탄소법도 제정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ORSIA 2부에서는 항공 산업에서 실제로 행해지고 있는 전략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부를 못 보신 분들은 이해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아래 링크 접속하여 꼭 읽고 와주세요 :)
CORSIA Part 1 : 규정 개요 및 로드맵
이번 시리즈 주제는 바로 CORSIA 입니다. 물류 배출량이 전세계 25%를 차지하고 있는만큼 많은 운송수단들 각각에 대한 배출량 저감 노력이 이어지고 있는데요,가장 먼저 이번 시리즈를 통해 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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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탄소 상쇄 메커니즘 : 단기 솔루션
(1) 내용
- 단기적으로 탄소 상쇄는 항공사가 CORSIA를 준수하는 가장 실용적인 접근 방식으로 떠올랐습니다.
- 여기에는 운영상의 탄소 배출량을 중화하기 위해 인증된 환경 프로젝트에서 배출 감소 크레딧을 구매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프로젝트에는 재삼림화 노력, 재생 가능 에너지 설치, 지역사회 기반 탄소 감소 프로그램이 포함됩니다.
(2) 탄소 상쇄의 장점
- 비용 효율성 : 차량 업그레이드 또는 SAF에 대한 막대한 투자와 비교할 때 상쇄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저렴한 옵션입니다.
- 접근성 : 상쇄를 통해 항공사는 보다 강력한 장기 전략을 개발하면서 즉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접근 방식에는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3) 도전과제
- 가격 변동성 : CORSIA가 의무 준수 단계로 전환함에 따라 고품질 탄소 배출권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여 비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쇄에 크게 의존하는 항공사는 시장이 성숙해짐에 따라 재정적 부담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 평판 위험 : 비평가들은 상쇄가 항공 배출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다고 주장합니다. 상쇄에 대한 과도한 의존은 "그린워싱(greenwashing)"이라는 비난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대중의 신뢰와 규제적 선의를 훼손합니다.
상쇄는 필요한 임시 조치를 제공하지만, 항공사가 CORSIA를 장기적으로 준수하려면 더욱 지속 가능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2.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 : 장기 솔루션
(1) 내용
-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는 항공의 탈탄소화 노력의 초석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 재생 가능한 바이오매스, 폐기물 및 기타 비화석 자원에서 추출된 SAF는 수명주기 동안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 기존 제트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잠재력은 SAF를 순 제로 항공 달성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 자리매김하게 합니다.
(2) SAF의 장점
- 상당한 배출 감소 : SAF는 CORSIA의 주요 목표에 맞춰 탄소 배출을 줄이는 직접적인 경로를 제공합니다.
- 기존 인프라와의 호환성 : SAF는 기존 제트 연료와 혼합될 수 있으므로 항공사는 연료 공급 시스템을 즉각적으로 점검하지 않고도 점차적으로 SAF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3) 도전과제
- 높은 비용 : SAF는 현재 기존 제트 연료보다 2~3배 더 비싸므로 광범위한 채택이 재정적으로 어렵습니다. 이러한 비용 차이는 제한된 생산 능력과 초기 공급망을 반영합니다.
- 공급 제약 : 현재 글로벌 SAF 생산량은 예상 수요를 충족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IATA는 2050년까지 업계에 연간 5억 톤의 SAF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하지만 생산량은 이 수준보다 훨씬 낮습니다.
- 인프라 격차 : SAF를 수용하기 위해 항공기 및 연료 공급 시스템을 개조하면 특히 구형 항공기의 경우 운영 복잡성과 비용이 증가합니다.
(4) 항공사 사례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항공사들은 SAF에 과감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 델타항공은 미국에 본사를 둔 SAF 생산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SAF 공급망에 상당한 투자를 약속했습니다.
- 대한항공은 국제 노선에서 SAF 사용을 개척하여 지속 가능한 항공 리더십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5) 향후 전망
- 정부와 업계 이해관계자는 SAF 생산을 확대하고 비용을 보조하며 채택을 장려하기 위해 협력해야 합니다.
- 제트 연료의 SAF 혼합 비율에 대한 유럽 연합의 의무와 같은 노력은 시장 성장을 촉진하고 확장성을 달성하기 위한 모델을 제공합니다.
3. 이외의 전략들 : 기술 및 운영 과제 탐색
SAF는 장기적인 솔루션을 제공하지만 현재 역량과 미래 지속 가능성 목표 간의 격차를 해소하려면 기술 및 운영 혁신이 필수적입니다. 항공사와 제조업체는 효율성을 높이고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첨단 기술과 관행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1) 항공기 혁신
- 보잉(Boeing), 에어버스(Airbus) 등 선도적인 제조업체들은 수소, 전기 등 대체 에너지원으로 구동되는 차세대 항공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혁신은 항공 혁명을 약속하지만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 전문가들은 2040년대 이전에는 그러한 기술의 상업적 규모 배포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2) 운영 개선
그 동안 항공사는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운영 효율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기종 현대화 : Boeing 737 MAX 및 Airbus A321neo와 같은 연료 효율성이 더 높은 모델로 업그레이드하면 항공사는 비행당 연료 소비 및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최적화된 비행 운영 : 항공사는 비행 경로를 최적화하고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이며 전반적인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점점 더 디지털 도구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3) 도전 과제
- 기술적 준비 : 수소 및 전기 항공기는 유망하지만 추진 시스템, 배터리 기술 및 인프라 지원 측면에서 상당한 발전이 필요합니다.
- 경제적 타당성 :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배포하려면 상당한 자본 투자가 필요하며, 이는 소규모 운송업체나 코로나19의 재정적 영향에서 아직 회복 중인 운송업체에게는 실행 가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규정 준수를 위한 전체적인 전략
CORSIA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지속 가능성 리더로 자리매김하려면 항공사는 다각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합니다.
- 단기 및 장기 솔루션 혼합 : 즉각적인 규정 준수를 위해 탄소 상쇄를 활용하는 동시에 SAF 통합 및 차량 현대화 노력을 강화합니다.
- 파트너십 강화 : 제조업체, 연료 공급업체 및 정부와 협력하여 지속 가능한 기술의 개발 및 배포를 가속화합니다.
- 이해관계자 참여 :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에 대한 투명한 의사소통은 소비자 신뢰를 구축하고 규제 호의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5. 결론
- 항공사의 전략에서는 탄소 상쇄와 같은 즉각적인 조치와 SAF 및 기술 혁신에 대한 장기 투자를 통합하는 균형 잡힌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 상당한 장애물이 남아 있지만, 지속 가능성에 대한 업계의 약속은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역할에 대한 폭넓은 인식을 반영합니다.
- 협력, 혁신, 인내를 통해 항공산업은 보다 친환경적인 미래에 대한 도전에 부응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CORSIA 규정 준수 노력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둔 항공사의 실제 사례를 살펴보고 진화하는 항공 시장에서 지속 가능성의 경쟁 우위를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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