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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클/해외 사례

CORSIA Part 3 : 모범 사례 및 시사점

by GLEC 2024. 12. 26.

안녕하세요, 벌써 이번 포스팅이 CORSIA 3부작의 마지막 포스팅이네요!

지난 2부에서는 항공사들이 취할 수 있는 전략을 단기와 장기로 나누어 설명드렸습니다.

이번 3부에서는 실제 항공사들의 모범 사례와 시사점을 말씀드리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CORSIA Part 2 : 항공사의 전략적 대응

지난 CORSIA  첫 번째 포스팅을 통해 항공 분야에서의 탈탄소화 여정을 살펴보았습니다.CORSIA의 영향으로 국내 항공 탄소법도 제정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ORSIA 2부에서는 항공 산업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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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사례 연구

  • 항공 산업이 국제 항공을 위한 탄소 상쇄 및 감소 계획(CORSIA)을 준수하는 과제를 해결함에 따라 일부 항공사는 탄소 배출을 줄이고 지속 가능성을 수용하기 위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보여주면서 선두주자로 부상했습니다.
  • 이러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환경 관리의 경쟁 우위를 강조하는 모범 사례와 통찰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또한 3부에서는 지속 가능성이 어떻게 중요한 전략적 우선순위가 되어 업계의 미래를 재편하는지 살펴봅니다.

1. 대한항공 : 아시아의 지속가능성 개척

대한항공은 CORSIA 규정을 적극적으로 준수하며 지속 가능성에 대한 통합적 접근 방식을 보여주는 선도적인 사례입니다.

 

(1) 주요 이니셔티브

  • 기종 현대화 : 항공사는 Airbus A321neo 및 A220-300과 같은 연료 효율적인 항공기 채택을 우선시했습니다. 대한항공은 노후된 항공기를 첨단 모델로 교체함으로써 승객 킬로미터당 배출량을 줄이면서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켰습니다.
  • SAF 통합 : 2023년 대한항공은 국내 항공사 최초로 파리-인천 노선에서 SAF를 활용한 정기 항공편을 운항했습니다. 이 이정표는 지속 가능한 연료 채택을 개척하려는 항공사의 노력을 반영합니다.
  • 파트너십 : 대한항공은 GS칼텍스 등 에너지 기업과의 협력 협약을 통해 국내 SAF 생산 역량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 영향

  • 대한항공의 노력은 환경적 성과를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성 리더로서 시장에서의 명성도 강화시켰습니다. 
  • 지속 가능성을 장기 전략에 포함시킴으로써 항공사는 경쟁이 치열한 업계에서 유리한 입지를 확보했습니다.

 

2. 델타항공 : 포괄적인 지속 가능성 전략

Delta Air Lines는 SAF, 항공기 업그레이드 및 운영 혁신에 대한 투자를 활용하여 CORSIA 규정 준수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1) 주요 이니셔티브

  • SAF 리더십 : 델타는 미국 기반 SAF 생산업체와 파트너십을 맺어 향후 공급 확보를 목표로 하는 상당한 투자를 이끌어 냈습니다. 항공사의 SAF 약속은 2030년까지 제트 연료 소비량의 10%를 SAF로 대체하려는 목표와 일치합니다.
  • 탄소 중립 약속 : 델타는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10년에 걸쳐 10억 달러를 약속했으며, 배출량을 줄이고 탄소 포집 기술을 확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운영 효율성 : 델타는 최적화된 비행 운영과 디지털 도구를 통해 연료 효율성을 개선하고 불필요한 배기가스 배출을 줄였습니다.

(2) 영향

  • Delta의 포괄적인 접근 방식은 환경적 자격을 강화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항공 분야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벤치마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 이 회사의 적극적인 전략은 항공사가 환경적, 경제적 이익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3. 라이언에어 : 비용 효율적인 탄소 감소

저비용 항공사인 Ryanair는 예산에 민감한 모델을 갖춘 항공사가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1) 주요 이니셔티브

  • 기종 최적화 : 연료 소비를 16% 절감하는 Boeing 737 MAX 항공기에 대한 Ryanair의 투자는 비용 효과적인 배출 감소에 대한 약속을 강조합니다.
  • 운영 우수성 : Ryanair는 비행 경로를 최적화하고 연료 소모를 최소화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가격을 유지하면서 배출 강도를 줄였습니다.

(2) 영향

  • 라이언에어의 전략은 저가 항공사라도 환경적 측면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지속 가능성이 고급 항공사에게만 사치라는 통념을 깨뜨립니다.

전략점 이점으로서의 지속 가능성

  • 지속 가능성에 대한 강조가 높아지면서 인식이 규제 요구 사항에서 전략적 필수 사항으로 바뀌었습니다.
  • 환경 성과를 우선시하는 항공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영역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1. 시장 차별화

  • 소비자가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는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환경 친화적인 여행자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 강력한 환경 관련 자격을 갖춘 항공사는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습니다.

2. 규정 준수

  • 지속가능성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는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따른 비준수 위험을 줄여줍니다. 
  • 조기 채택을 통해 항공사는 변화하는 요구 사항에 원활하게 적응하여 잠재적인 처벌과 평판 손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3. 운영 비용 절감

  • 지속 가능성 투자에는 선행 자본이 필요한 경우가 많지만, 연료 효율성, 탄소 상쇄에 대한 의존도 감소, 운영 최적화를 통해 장기적인 비용 절감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4. 자금 및 파트너십 이용

  • 신뢰할 수 있는 지속 가능성 전략을 갖춘 항공사는 녹색 자금 조달, 정부 인센티브, 기술 및 연료 공급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확보하는 데 더 나은 위치에 있습니다.

도전 과제 및 권장 사항

  • 선도적인 항공사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항공 부문에서 광범위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는 데는 여전히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1. 도전 과제

(1) SAF 확장성

  • SAF 생산을 확대하고 비용을 절감하려면 정부, 연료 생산업체, 항공사 간의 공동 노력이 필요합니다.

(2) 기술적 준비

  • 수소 또는 전기로 구동되는 차세대 항공기 개발은 장기적인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속화되어야 합니다.

(3) 재정적 제약

  • 소규모 운송업체는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에 투자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재정적 지원 메커니즘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2. 권장 사항

(1) 정책 지원

  • 정부는 SAF 생산 규모를 확대하고 기술 혁신을 장려하기 위해 보조금과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합니다.

(2) 업계 협력

  • 항공사는 지속 가능한 항공 분야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제조업체, 에너지 회사 및 규제 기관과 협력해야 합니다.

(3) 소비자 참여

  • 지속 가능성 노력의 투명성은 녹색 이니셔티브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와 지원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결론

1. 항공 산업은 지속 가능성이 윤리적 의무이자 비즈니스 필수 요소가 되는 기로에 서 있습니다.

  • 대한항공 및 델타항공과 같은 모범 사례는 환경 성과에 대한 리더십이 규제 준수부터 시장 차별화에 이르기까지 실질적인 이익을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2. CORSIA 프레임워크가 필수 단계로 전환됨에 따라 항공사가 지속 가능한 관행을 채택하라는 압력은 더욱 거세질 것입니다.

  • 성공은 탄소 상쇄와 같은 즉각적인 조치와 SAF, 차량 현대화 및 기술 혁신에 대한 장기 투자를 결합하는 다각적인 접근 방식에 달려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보다 친환경적인 항공 산업으로 가는 길에는 우리 시대의 가장 시급한 과제 중 하나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 창의성, 공동의 의지가 필요합니다. 지속 가능성을 수용함으로써 항공 부문은 생존을 보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점점 더 환경 의식이 정의되는 세계에서 관련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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