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에 맞서기 위한 전 세계적인 노력이 가속화됨에 따라 탄소 가격 책정이 온실가스(GHG) 배출 감소를 장려하는 핵심 도구로 등장했습니다. 탄소 배출에 금전적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탄소 가격 책정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의 실제 비용이 경제 활동에 반영되도록 보장합니다. 한국의 경우, 따라잡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표준에 맞춰 전략적으로 준비하여 저탄소 경제로 전환하는 동시에 산업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1] 탄소 가격 책정의 기본
탄소 가격 책정은 기업과 개인이 탄소 배출량에 대해 재정적으로 책임을 지도록 하여 배출량을 줄이도록 장려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이는 두 가지 주요 메커니즘을 통해 달성됩니다.
(1) 탄소세 :
- 이산화탄소 1톤당 고정 가격이 부과되어 기업이 비용 절감을 위해 청정 기술을 혁신하고 채택하도록 장려합니다.
(2) 배출권 거래 시스템(ETS) :
- 회사에는 제한된 수의 배출권이 할당되어 거래할 수 있으며, 이는 배출권 한도보다 적게 배출하도록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두 접근 방식 모두 배출 비용을 경제 시스템에 통합하여 산업을 보다 지속 가능한 관행으로 이끄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정책이 유럽과 아시아 일부 지역을 포함한 많은 지역에서 표준이 되면서 한국 기업은 탄소 배출량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압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2] Scope 1, 2, 3 배출의 중요성
탄소 가격 책정에 적응하려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배출 범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cope 1에는 차량이나 시설의 연료 연소 등 회사 소유 소스에서 발생하는 직접 배출이 포함됩니다.
Scope 2에는 전기나 열과 같이 회사가 구매하는 에너지로부터의 간접 배출이 포함됩니다.
Scope 3은 운송 및 물류를 포함한 공급망 전체에서 생성되는 배출과 같은 기타 모든 간접 배출을 포괄합니다.
- 한국의 경우 탄소 가격 책정을 준비하려면 Scope 1 및 2 배출량을 처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Scope 3 배출량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개발해야 합니다. 회사 탄소 배출량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이러한 간접 배출에는 여러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며 산업 전반에 걸쳐 조정된 노력이 필요합니다.
[3] 한국의 입장: 준비태세에 집중
한국은 탄소 가격 책정을 도전으로 여기기보다는 이를 녹색 산업의 리더로서 세계적 위상을 높이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준비, 특히 배출량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보고하는 데 있습니다. 탄탄한 탄소 회계 시스템에 투자하고 업계 간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한국은 전환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위치에 설 수 있습니다.
(1) 신뢰할 수 있는 탄소 측정 시스템 설정:
- 배출량을 계산하기 위한 투명하고 표준화된 방법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기업은 주요 배출원을 식별하고 감소 목표를 설정하며 진행 상황을 효과적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2) 물류산업 인식 :
- 한국의 많은 기업, 특히 물류와 같은 분야에서는 탄소세가 자사 운영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Scope 3 배출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높아지면 업계가 사전 조치를 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정책 조정 강화 :
- 한국 정부는 이미 배출권 거래제와 기타 기후 정책을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정확한 배출량 추적을 위한 도구와 인센티브를 포함하도록 이러한 조치를 확장하면 글로벌 탄소 가격 책정 프레임워크에 대한 국가의 준비 상태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4] 물류산업의 역할 준비
한국 경제의 초석인 물류산업은 이러한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Scope 3 배출이 탄소 발자국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므로 물류 회사는 다음 영역에 집중하여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공급망 전반에 걸친 협력 :
- 배송업체, 제조업체 및 기타 이해관계자와 긴밀히 협력하면 배출 책임이 공정하고 효과적으로 분배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저탄소 기술에 투자 :
- 연료 효율이 높은 차량을 채택하고, 경로를 최적화하고, 대체 에너지원을 탐색하면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3) 투명한 배출량 보고 :
- 배출량을 추적하고 공개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면 고객 및 규제 기관과의 신뢰를 구축할 뿐만 아니라 개선이 필요한 영역도 강조됩니다.
[5] 적극적인 경로 전달
- 한국이 탄소 가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은 아닙니다. 배출권 거래 시스템 및 탄소 중립 목표와 같은 기존 이니셔티브를 통해 기반은 이미 마련되었습니다. 다음 단계는 특히 물류와 같은 중요한 부문의 기업이 배출량을 효과적으로 측정, 관리 및 감소시킬 수 있는 도구와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것입니다.
- 이러한 적극적인 접근 방식을 수용함으로써 한국은 탄소 가격 책정 문제를 혁신과 리더십의 기회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준비는 경제 경쟁력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미래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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