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렉입니다. 다시 아티클로 찾아뵙게 되었네요 😊🙌
새로 연재할 시리즈의 주제는 바로 SAF, 지속가능항공유입니다.
항공산업은 세계적인 탄소 배출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전체 수송부문에서 두 번째로 높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 항공은 매년 막대한 양의 이산화탄소(CO₂)를 배출하며, 앞으로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되어,
이를 감축하기 위한 혁신적인 대안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전기와 수소연료가 잠재적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항공기의 특성상 즉각적인 전환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이러한 한계 속에서 지속가능항공유(SAF)는 기존 항공기의 기술적 변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1. 복습 : 항공 산업의 탄소중립 연대기
이전에 진행했던 "CORSIA"를 통해 항공 산업에서 탄소중립이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본 바 있는데요,
보다 쉬운 이해를 위해 링크를 첨부드릴테니 참고해주세요!
CORSIA Part 1 : 규정 개요 및 로드맵
이번 시리즈 주제는 바로 CORSIA 입니다. 물류 배출량이 전세계 25%를 차지하고 있는만큼 많은 운송수단들 각각에 대한 배출량 저감 노력이 이어지고 있는데요,가장 먼저 이번 시리즈를 통해 항
glec.tistory.com
CORSIA Part 2 : 항공사의 전략적 대응
지난 CORSIA 첫 번째 포스팅을 통해 항공 분야에서의 탈탄소화 여정을 살펴보았습니다.CORSIA의 영향으로 국내 항공 탄소법도 제정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ORSIA 2부에서는 항공 산업에
glec.tistory.com
CORSIA Part 3 : 모범 사례 및 시사점
안녕하세요, 벌써 이번 포스팅이 CORSIA 3부작의 마지막 포스팅이네요!지난 2부에서는 항공사들이 취할 수 있는 전략을 단기와 장기로 나누어 설명드렸습니다.이번 3부에서는 실제 항공사들의 모
glec.tistory.com
글로벌 사회에서 물류 ESG와 관련하여 많은 탈탄소화 정책과 국제표준 및 가이드라인이 생겨났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이러한 글로벌 움직임을 따라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류 분야 중 탄소중립이 가장 빨리 진행되고 있는 산업이 바로 "항공 산업"이었습니다.
(1) 국제항공 탄소감축 ·상쇄제도 (CORSIA)
- UN 산하의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국제항공 탄소감축·상쇄제도(CORSIA)를 통해 항공부문의 탄소중립을 촉진합니다.
- 2016년 도입된 국제항공 탄소감축·상쇄제도(CORSIA)는 국제 항공이 2019년을 기준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한하고, 초과분에 대해 탄소배출권을 구매하거나 상쇄하도록 규제합니다.
- CORSIA는 회원국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시작되었으나, 2027년부터는 모든 회원국이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 SAF와 같은 저탄소 항공연료가 CORSIA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는 기존 화석연료 대비 최대 80% 이상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세계 에너지시장 인사이트 제24-18호 2024.9.9)
(2) 국제항공 탄소 배출량 관리에 관한 법률 (국제항공 탄소법)
- 우리나라도 글로벌 흐름에 발맞춰 24년 국제항공 탄소 배출량 관리에 관한 법률(국제항공 탄소법)을 시행했습니다.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티웨이, 진에어 등 9개의 항공사가 이 법률에 의해 규제를 받고 있습니다. (출처: 미래에셋증권 ESG Report 2024.8.20)
- 따라서 한국의 주요 항공사들은 국제적 의무를 이행하면서도 경제적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SAF 활용과 탄소중립 전략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2. SAF가 가장 각광받는 이유
전기와 수소 기반 항공기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항공기의 연료와 기술적 구조 상 단기간 내 현실화는 어렵습니다.
SAF는 현재 항공기의 엔진 및 급유 인프라의 기술적 변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연료로, 항공부문에서 가장 현실적인 탄소감축 대안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1) 기존 항공기와 인프라의 호환성
- SAF는 기존의 항공기 엔진, 급유 인프라, 저장 시설 등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드롭인(Drop-in) 연료"로 설계되었습니다.
- 이는 SAF를 도입하기 위해 대규모 인프라 변경이나 추가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을 줄입니다.
(2) 온실가스 배출 저감 효과
- SAF는 화석연료 대비 전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 이는 SAF가 재생 가능한 자원(예: 폐기물, 바이오매스 등)에서 생산되며, 제조 과정에서 기존 화석연료 대비 적은 온실가스를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3) 에너지 안보 및 지속가능성 강화
- 화석연료 의존도를 줄이고, 지역에서 생산 가능한 바이오매스 및 폐기물을 활용함으로써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경제로의 전환을 촉진합니다.
(4) 국제 규제 준수
- ICAO의 CORSIA나 EU의 ReFuelEU Aviation과 같은 국제 규제들은 SAF 사용을 강력히 촉진하고 있습니다. SAF를 채택함으로써 항공사는 이러한 규제를 준수하며 탄소배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3. ICAO가 정의한 SAF
ICAO는 SAF를 "지속가능성 기준을 충족하는 재생에너지 또는 폐기물 유래 항공 연료"로 정의하며,
이를 통해 화석연료 대비 높은 탄소 배출 감축 효과를 제공한다고 명시합니다.
(1) SAF의 주요 원료 및 생산 경로
- 원료: 바이오매스(예: 식물성 오일, 폐기물 지방), 폐기물, 농업 잔여물 등
- 생산 경로: 대표적으로 HEFA(Hydroprocessed Esters and Fatty Acids), FT(Fischer-Tropsch) 기술 등이 사용되며, 이 기술들은 기존 정유 기술과 연계가 가능하여 상용화 속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2) SAF의 유형
- 바이오 SAF: 식물성 오일, 동물성 지방, 농업 폐기물에서 추출
- 합성 SAF: 재생 가능한 전기와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활용해 제조
3. SAF의 글로벌 적용 사례 : 노르웨이의 성공적인 도입
노르웨이는 SAF 의무화제도를 최초로 도입한 국가로,
2020년부터 항공연료 공급업체에 연간 판매 연료량의 0.5%를 바이오연료로 구성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 이 제도의 도입 배경에는 2016년 오슬로 공항에서 시작된 SAF 혼합 연료 사용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안전성과 경제적 효과를 증명하며, 이후 다른 공항으로도 확대되었습니다.
- 노르웨이 정부는 SAF의 사용량을 점차적으로 증가시키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으며, 이는 유럽연합(EU)의 ReFuelEU와 연계해 점진적으로 의무 비율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국제표준 물류 탄소 측정 GLEC 프레임워크 기반의 Nocode 솔루션
GLEC - Global Logistic Emission Coordinator
GLEC - Helping the logistics industry join the decarbonization ecosystem with ISO-14083-based real-time carbon management solutions. Our solution enables companies to measure and manage carbon emissions in real time, supporting sustainable business practic
glec.io
GLEC CLOUD는 국제표준 기반의 물류 배출량 관리 솔루션입니다.
물류기업들이 국제 표준에 적합한 물류 탄소배출량을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ESG 목표 달성을 지원합니다. 우리는 글로벌 물류 산업의 탈탄소화를 기원합니다.
GLEC 고객상담 양식
누구보다 빠르게 글로벌 물류 배출 표준을 도입할 수 있게 도와드릴게요
smore.im
물류배출 국제표준 지침서 한글본 신청
양식 제출을 완료하면 무료로 이메일을 통해 보내드립니다!
smore.im
'아티클 > 물류 지속가능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속가능항공유(SAF) Part 3 : 한국의 SAF 제도와 시사점 (6) | 2025.01.21 |
---|---|
지속가능항공유(SAF) Part 2 : 유럽연합(EU)의 ReFuelEU와 주요국 SAF 의무화제도 (2) | 2025.01.15 |
ESG 평가기관 Part 5 : ESG 평가 시스템의 방향성 (0) | 2025.01.08 |
ESG 평가기관 Part 4 : 국내 ESG 평가기관의 규제 계획과 실행방안 (6) | 2024.12.26 |
ESG 평가기관 Part 3 : ESG 평가 시장의 문제점 (2) | 2024.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