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편에서 살펴본 화학 산업 운송의 특성을 바탕으로, 이번 편에서는 각 운송 모드별로 화학 산업에 특화된 GHG 배출 강도 기본값을 제시합니다.
기본값 체계의 이해
화학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기본 GHG 배출 강도 값은 3단계 계층 구조로 제시됩니다. 이는 화학 회사가 가진 정보의 정도에 따라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3단계 계층 구조:
- Level 1 : 매우 일반적인 상황 (제품이나 운송 방식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음)
- Level 2 : 부분적인 지식 (제품 유형은 알지만 운송 서비스 조직 방식을 모름)
- Level 3 : 상세한 지식 (제품 유형과 운송 서비스의 일반적 성격을 모두 파악)
모든 배출 강도 값은 g CO₂e/tkm의 WTW(Well-to-Wheel) 값으로 제시됩니다.
1. 도로 운송 : 화학 산업의 주력 운송 수단
기본 계산 조건
도로 운송 기본값은 다음 조건을 기반으로 계산되었습니다:
- 차량 수준 : 총 중량 40톤까지의 트럭
- 연료 : 디젤, 5% 바이오디젤 혼합물
- 산업 데이터 : 지배적인 차량 수준으로 확인됨
주요 운송 운영 범주별 배출 강도
Level 1 : 전체 산업 평균
- 공차 주행 : 22% (총 거리)
- 일반 적재량 : 18톤
- GHG 배출 강도 : 71 g CO₂e/tkm
Level 2 : 포장 상품
구분 공차 주행(%) / 적재량(t) / 배출 강도(g CO₂e/tkm)
평균, 일반 | 22 | 15 | 81 |
평균, 온도조절 | 22 | 15 | 91 |
Level 3 : 포장 상품 세부 분류
운송 범주구분 / 공차 주행(%) / 적재량(t) / 배출 강도(g CO₂e/tkm)
FTL | 일반 | 22 | 21 | 63 |
FTL | 온도조절 | 22 | 21 | 71 |
부분 적재 | 일반 | 22 | 8 | 137 |
부분 적재 | 온도조절 | 22 | 8 | 154 |
그룹화(LTL→FTL) | 일반 | 17 | 15 | 78 |
그룹화(LTL→FTL) | 온도조절 | 17 | 15 | 78 |
Level 2 : 벌크 화물
구분 / 공차 주행(%) / 적재량(t) / 배출 강도(g CO₂e/tkm)
평균, 일반 | 22 | 22 | 61 |
평균, 온도조절 | 22 | 22 | 68 |
Level 3 : 벌크 화물 세부 분류
운송 범주 구분 / 공차 주행(%) / 적재량(t) / 배출 강도(g CO₂e/tkm)
탱크 트럭 | 일반 | 19 | 21 | 62 |
탱크 트럭 | 온도조절 | 19 | 21 | 70 |
탱크 트럭 | 전용, 일반 | 50 | 21 | 90 |
탱크 트럭 | 전용, 온도조절 | 50 | 21 | 101 |
호퍼/사일로 | 일반 | 22 | 26 | 55 |
호퍼/사일로 | 온도조절 | 22 | 26 | 62 |
호퍼/사일로 | 전용, 일반 | 50 | 26 | 76 |
호퍼/사일로 | 전용, 온도조절 | 50 | 26 | 86 |
탱크 컨테이너 | 일반 | 19 | 24 | 58 |
탱크 컨테이너 | 온도조절 | 19 | 24 | 65 |
탱크 컨테이너 | 전용, 일반 | 50 | 24 | 83 |
탱크 컨테이너 | 전용, 온도조절 | 50 | 24 | 93 |
중요한 주의사항
전용 운송의 값은 50% 공차 주행을 가정하며, 회사 수준에서 전용 운송 가정 시 가능한 범위의 극단적이고 보수적인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값은 서비스 제공업체와 협력을 통해 얻어야 합니다.
청소 작업이 필요한 비전용 운송의 경우, 청소 작업당 추가로 81.5 kg CO₂e를 추가해야 합니다.
2. 철도 운송 : 대량 화물의 효율적 대안
철도 운송은 화학 산업의 대량 화물에 적합한 저배출 운송 수단입니다.
운송 운영 카테고리 / 빈 운행(%) / 적재량(%) / 사용 에너지배출 강도(g CO₂e/tkm)
Level 1: 전체 부문 평균 | 33 | 40 | Average | 19 |
컨테이너 열차 (복합운송) | ||||
- 평균 | 17 | 50 | Average | 17 |
- 디젤 열차 | 17 | 50 | 디젤 | 25 |
- 전기 열차 | 17 | 50 | 전기 | 12 |
블록 열차(RTC) | ||||
- 평균 | 50 | 100 | Average | 16 |
- 디젤 열차 | 50 | 100 | 디젤 | 24 |
- 전기 열차 | 50 | 100 | 전기 | 12 |
Single Wagon 열차(RTC) | ||||
- 평균 | 50 | 100 | Average | 20 |
- 디젤 열차 | 50 | 100 | 디젤 | 33 |
- 전기 열차 | 50 | 100 | 전기 | 16 |
중요 참고사항 :
- 전기 견인 에너지는 주요 운송 견인에 대해서만 가정
- 전기 주요 운송은 EU 평균 전기 계수 420 g CO₂e/kWh 가정
- 개별 국가의 전력 믹스 사용 시 상당히 다른 값 가능
3. 내수로 운송 : 벌크 화물의 최적 선택
내수로 운송은 화학 부문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대량 화물에 잘 적합합니다.
운송 운영 카테고리 / 전체 활용도(%) / 배출 강도(g CO₂e/tkm)
벌크 탱커(평균) | 65 | 21 |
탱커 바지선(액체) | 65 | 21 |
탱커 바지선(가스) | 65 | 21 |
컨테이너 선박(평균) | 75 | 26 |
컨테이너 선박 110m | 75 | 26 |
컨테이너 선박 135m | 75 | 20 |
건조 바지선(평균) | 50 | 19 |
4. 단거리 해상운송 : 선박 크기별 최적화
IMO 제4차 온실가스 연구의 '상위 사분위수' 값을 기반으로 한 보수적 접근법을 적용했습니다.
벌크 운송 선박
선박 카테고리 / 선박 크기 / 범위배출 강도(g CO₂e/tkm)
화학 탱커 | 0-4999 dwt | 105.3 |
5000-9999 dwt | 33.3 | |
10000-19999 dwt | 22.0 | |
20000-39999 dwt | 12.9 | |
40000+ dwt | 9.7 | |
일반 화물 | 0-4999 dwt | 34.7 |
5000-9999 dwt | 26.1 | |
10000-19999 dwt | 23.5 | |
20000+ dwt | 12.4 | |
가스 탱커 | 0-49999 m³ | 74.7 |
100000-199999 m³ | 12.5 | |
200000+ m³ | 15.9 |
해상 컨테이너 운송
기본값 체계의 이해
화학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기본 GHG 배출 강도 값은 3단계 계층 구조로 제시됩니다. 이는 화학 회사가 가진 정보의 정도에 따라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3단계 계층 구조:
- Level 1: 매우 일반적인 상황 (제품이나 운송 방식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음)
- Level 2: 부분적인 지식 (제품 유형은 알지만 운송 서비스 조직 방식을 모름)
- Level 3: 상세한 지식 (제품 유형과 운송 서비스의 일반적 성격을 모두 파악)
모든 배출 강도 값은 g CO₂e/tkm의 WTW(Well-to-Wheel) 값으로 제시됩니다.
1. 도로 운송 : 화학 산업의 주력 운송 수단
기본 계산 조건
도로 운송 기본값은 다음 조건을 기반으로 계산되었습니다:
- 차량 클래스: 총 중량 40톤까지의 관절 트럭
- 연료: 디젤, 5% 바이오디젤 혼합물
- 산업 데이터: 지배적인 차량 클래스로 확인됨
주요 운송 운영 범주별 배출 강도
Level 1: 전체 산업 평균
- 빈 주행: 22% (총 거리)
- 일반 적재량: 18톤
- GHG 배출 강도: 71 g CO₂e/tkm
Level 2: 포장 상품
구분빈 주행(%)적재량(톤)배출 강도(g CO₂e/tkm)
평균, 일반 | 22 | 15 | 81 |
평균, 온도조절 | 22 | 15 | 91 |
Level 3: 포장 상품 세부 분류
운송 범주구분빈 주행(%)적재량(톤)배출 강도(g CO₂e/tkm)
FTL | 일반 | 22 | 21 | 63 |
FTL | 온도조절 | 22 | 21 | 71 |
부분 적재 | 일반 | 22 | 8 | 137 |
부분 적재 | 온도조절 | 22 | 8 | 154 |
그룹화(LTL→FTL) | 일반 | 17 | 15 | 78 |
그룹화(LTL→FTL) | 온도조절 | 17 | 15 | 78 |
Level 2: 벌크 화물
구분빈 주행(%)적재량(톤)배출 강도(g CO₂e/tkm)
평균, 일반 | 22 | 22 | 61 |
평균, 온도조절 | 22 | 22 | 68 |
Level 3: 벌크 화물 세부 분류
운송 범주구분빈 주행(%)적재량(톤)배출 강도(g CO₂e/tkm)
탱크 트럭 | 일반 | 19 | 21 | 62 |
탱크 트럭 | 온도조절 | 19 | 21 | 70 |
탱크 트럭 | 전용, 일반 | 50 | 21 | 90 |
탱크 트럭 | 전용, 온도조절 | 50 | 21 | 101 |
호퍼/사일로 | 일반 | 22 | 26 | 55 |
호퍼/사일로 | 온도조절 | 22 | 26 | 62 |
호퍼/사일로 | 전용, 일반 | 50 | 26 | 76 |
호퍼/사일로 | 전용, 온도조절 | 50 | 26 | 86 |
탱크 컨테이너 | 일반 | 19 | 24 | 58 |
탱크 컨테이너 | 온도조절 | 19 | 24 | 65 |
탱크 컨테이너 | 전용, 일반 | 50 | 24 | 83 |
탱크 컨테이너 | 전용, 온도조절 | 50 | 24 | 93 |
중요한 주의사항
전용 운송의 값은 50% 빈 주행을 가정하며, 회사 수준에서 전용 운송 가정 시 가능한 범위의 극단적이고 보수적인 끝에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값은 서비스 제공업체와 상담을 통해 얻어야 합니다.
청소 작업이 필요한 비전용 운송의 경우, 청소 작업당 추가로 81.5 kg CO₂e를 추가해야 합니다.
2. 철도 운송 : 대량 화물의 효율적 대안
철도 운송은 화학 산업의 대량 화물에 적합한 저배출 운송 수단입니다.
운송 운영 카테고리빈 운행(%)적재량(%)사용 에너지배출 강도(g CO₂e/tkm)
Level 1: 전체 부문 평균 | 33 | 40 | Average | 19 |
컨테이너 열차 (복합운송) | ||||
- 평균 | 17 | 50 | Average | 17 |
- 디젤 열차 | 17 | 50 | 디젤 | 25 |
- 전기 열차 | 17 | 50 | 전기 | 12 |
블록 열차(RTC) | ||||
- 평균 | 50 | 100 | Average | 16 |
- 디젤 열차 | 50 | 100 | 디젤 | 24 |
- 전기 열차 | 50 | 100 | 전기 | 12 |
Single Wagon 열차(RTC) | ||||
- 평균 | 50 | 100 | Average | 20 |
- 디젤 열차 | 50 | 100 | 디젤 | 33 |
- 전기 열차 | 50 | 100 | 전기 | 16 |
중요 참고사항:
- 전기 견인 에너지는 주요 운송 견인에 대해서만 가정
- 전기 주요 운송은 EU 평균 전기 계수 420 g CO₂e/kWh 가정
- 개별 국가의 전력 믹스 사용 시 상당히 다른 값 가능
3. 내수로 운송 : 벌크 화물의 최적 선택
내수로 운송은 화학 부문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대량 화물에 잘 적합합니다.
운송 운영 카테고리전체 활용도(%)배출 강도(g CO₂e/tkm)
벌크 탱커(평균) | 65 | 21 |
탱커 바지선(액체) | 65 | 21 |
탱커 바지선(가스) | 65 | 21 |
컨테이너 선박(평균) | 75 | 26 |
컨테이너 선박 110m | 75 | 26 |
컨테이너 선박 135m | 75 | 20 |
건조 바지선(평균) | 50 | 19 |
4. 단거리 해상운송 : 선박 크기별 최적화
IMO 제4차 온실가스 연구의 '상위 사분위수' 값을 기반으로 한 보수적 접근법을 적용했습니다.
벌크 운송 선박
선박 카테고리크기 범위배출 강도(g CO₂e/tkm)
화학 탱커 | 0-4999 dwt | 105.3 |
5000-9999 dwt | 33.3 | |
10000-19999 dwt | 22.0 | |
20000-39999 dwt | 12.9 | |
40000+ dwt | 9.7 | |
일반 화물 | 0-4999 dwt | 34.7 |
5000-9999 dwt | 26.1 | |
10000-19999 dwt | 23.5 | |
20000+ dwt | 12.4 | |
가스 탱커 | 0-49999 m³ | 74.7 |
100000-199999 m³ | 12.5 | |
200000+ m³ | 15.9 |
해상 컨테이너 운송
클린 카고 이니셔티브의 최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주요 무역 경로별 배출 강도:
Level 1: 부문 평균
컨테이너 유형 / 온도 조건 / 배출 강도(g CO₂e/tkm)
ISO Tank | 상온 | 3.2 |
온도조절 | 5.8 | |
20' | 상온 | 3.5 |
온도조절 | 6.4 | |
40' | 상온 | 5.7 |
온도조절 | 10.3 |
Level 2: 주요 무역 경로별 (예시)
북서유럽 - 아시아
컨테이너 유형온도 조건배출 강도(g CO₂e/tkm)
ISO Tank | 상온 | 2.0 |
온도조절 | 4.5 | |
20' | 상온 | 2.2 |
온도조절 | 4.9 | |
40' | 상온 | 3.6 |
온도조절 | 8.0 |
5. 복합 운송 : 효율성과 복잡성의 균형
복합 운송은 최소 두 가지 운송 모드를 사용하며, 각 모드 변경 시 물류 사이트에서의 처리 작업이 필요합니다.
주요 복합 운송 시나리오
운송 수단 / 총 거리(km) / 주요 운송 거리 비율(%) / 배출 강도(g CO₂e/tkm)
철도 | 1000 | 85 | 27.3 |
내수로 | 1100 | 85 | 47.5 |
단거리 해상 컨테이너 | 1100 | 85 | 16.7 |
장거리 해상 컨테이너 | 7600 | 90 | 9.0 |
주요 특징 :
- 주요 운송의 양쪽 끝에서 각각 한 번씩 발생하는 2회의 환적 작업 포함
- 환적 작업 관련 GHG 배출량 포함 (1.2 kg CO₂e/t 또는 컨테이너당 30.1 kg CO₂e)
6. 물류 거점과 청소 작업
물류 거점
물류 거점에서의 GHG 배출에 대한 정보는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므로, GLEC Framework 모듈 2의 일반 값 사용이 권장됩니다.
청소 작업의 상세 배출량
탱크 청소당 총 배출량 : 81.5 kg CO₂e
청소 활동소비량배출량(kg CO₂e)
탱크 청소용 물 가열 | 228 kWh (가스오일) | 74.1 |
고압 펌프 전력 | 8.0 kWh | 3.4 |
폐수 처리 전력 | 9.6 kWh | 4.0 |
물 소비 | 2.0 m³ | 0 |
총 합계 | 81.5 |
계산 조건 :
- 전기 : 0.420 kg CO₂e/kWh
- 가스오일 : 0.325 kg CO₂e/kWh
- 증기 발생기 가열 효율 : 90%
7. 파이프라인 운송 : 가변성이 큰 특수 분야
현재 사용 가능한 데이터는 파이프라인의 특성과 성능이 매우 변동성이 크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일반적인 범위: 1-50 g CO₂e/tkm 극단적인 경우: 최대 360 g CO₂e/tkm (짧은 거리, 오르막 등)
권장 계산 방법 :
총 배출량 = 사이트 경계 외 전력 소비량 × 전력 배출 계수
총 톤 킬로미터 = 연간 운송 톤수 × 파이프라인 길이(km)
다음 편 예고
3편에서는 화학 산업에 특화된 구체적인 GHG 배출 강도 기본값들을 운송 모드별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4편에서는 이러한 기본값들을 활용하여 운송업체와 물류 서비스 제공자가 실제로 어떻게 GHG 배출량을 계산하고 보고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무 가이드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5단계 운영 데이터 수집 및 처리 방법
- 하청업체 서비스 데이터 관리 방안
- GLEC 선언에 따른 고객 보고 형식
- 실제 계산 예시와 주의사항
정확한 데이터 수집과 계산이 효과적인 GHG 관리의 세 번째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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