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편에서 제시한 기본값들을 바탕으로, 이번 편에서는 운송업체와 물류 서비스 제공자가 실제로 GHG 배출량을 계산하고 고객에게 보고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실무 적용을 위한 기본 이해
운송업체와 LSP가 GLEC 프레임워크 요구사항에 맞추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5단계 프로세스를 따라야 합니다. 이 프로세스의 목적은 운송 중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투명성 제공의 이점 :
- 잘못된 보고의 위험 감소
- 불완전한 보고서와 관련된 시간 낭비 방지
- 배출 핫스팟 식별 및 효율성 개선 기회 향상
- 공동 의사결정을 통한 배출 감소 달성
Step 1 : 전체 운송을 TOC로 나누기
카테고리 분류의 중요성
정보의 관련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전체 운송 활동을 다양한 카테고리로 나누고, 고객 보고서를 해당 카테고리에 맞춰 작성해야 합니다.
분류 목표 :
- 한 카테고리 내 여행 특성의 유사성 확보
- 동일한 유형의 트럭, 노선, 거리, 화물 유형 등으로 그룹화
- 성과가 대표 값 주위에 클러스터링되도록 구성
화학 산업 운송 운영 카테고리 구조
기본 분류 체계 :
화학 운송
├── 포장 상품
│ ├── FTL (전체 트럭 적재량)
│ │ ├── 일반
│ │ └── 온도조절
│ ├── 부분 적재
│ │ ├── 일반
│ │ └── 온도조절
│ └── 그룹화 (LTL→FTL)
│ ├── 일반
│ └── 온도조절
└── 벌크 화물
├── 탱크 트럭
│ ├── 일반/전용
│ └── 온도조절/전용
├── 호퍼/사일로
│ ├── 일반/전용
│ └── 온도조절/전용
└── 탱크 컨테이너
├── 일반/전용
└── 온도조절/전용
필수 데이터 요소
각 카테고리에 대해 다음 정보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운송된 제품의 순 톤수
- 주행한 킬로미터 (적재 및 공차 모두)
- 해당 카테고리의 총 연료 소비량
고객과의 협력 : 사용하려는 카테고리가 고객의 요구에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은 관행입니다.
Step 2 : 카테고리별 연료 소비량 계산
연료 데이터 수집 방법
조직의 성숙도 수준에 따라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방법 1 : 실제 소비량 기반 (권장)
- 텔레매틱스 시스템 또는 주유 기록을 통한 모니터링
- 차량당 실제 소비된 리터 제공
- 이동 거리, 운송량, 카테고리별 연료 소비량을 상향식으로 할당
방법 2 : 평균값 사용 다양한 차량 유형에 대한 연료 소비 평균값 활용
벌크 트럭 유형총 주행 킬로미터평균 소비(l/km)트럭 유형별 소비
Truck Type A | 10,000,000 | 0.26 | 2,600,000 |
Truck Type B | 5,000,000 | 0.30 | 1,500,000 |
범주 내 총 연료 소비량 | 4,100,000 |
방법 3 : 상향식 가정 비즈니스 내 차량 활동 비율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추정
운송 범주총 연료 소비 비율소비된 연료 리터량
총 회사 연료 소비 | 200,000,000 | |
벌크 트럭 (액체/고체) | 40% | 80,000,000 |
컨테이너 운반 트럭 | 30% | 60,000,000 |
냉장 트럭 | 30% | 60,000,000 |
연료 유형별 관리
하나의 운영 범주 내에서 서로 다른 연료 유형을 소비할 수 있으므로, 개별 연료 유형의 소비를 별도로 결정해야 합니다.
빈 차량 운행 포함 필수: 차량이 비어 있을 때, 기지로 돌아갈 때, 빈 컨테이너 운송 시, 세척을 위한 이동 시, 다음 적재 장소로 이동할 때 사용된 연료를 모두 포함해야 합니다.
Step 3 : 총 온실가스 배출량 계산
배출 계수 적용
각 연료 유형에 대한 WTW 배출 계수를 사용하여 GHG 배출량을 계산합니다.
계산 공식 :
GHG 배출 (CO₂e의 질량) = 연료/전기 소비 × WTW 배출 계수
실제 계산 예시
단일 운영 범주 내에서 세 가지 연료 등급이 사용되는 경우:
연료 유형소비(l)WTW 배출 강도(kg CO₂e/l)총 배출량(t CO₂e)
디젤 | 80,000,000 | 3.24 | 259,200 |
디젤 (5% 바이오디젤 혼합) | 20,000,000 | 3.17 | 63,400 |
100% 바이오디젤 | 1,000,000 | 1.92 | 1,920 |
범주 내 총 배출량 | 324,520 |
주의사항
- GLEC 프레임워크 최신 버전 확인 필요 (배출 계수 업데이트)
- 혁신적인 연료 (고혼합 바이오연료 등)의 경우 연료 공급업체 인증 값 사용
- 배출 계수의 지역별 차이 고려
Step 4 : 배출 강도 계산
운송 활동 계산
배출 강도를 계산하려면 총 GHG 배출량과 톤 킬로미터로 표현된 운송 활동량이 필요합니다.
운송 활동 계산의 올바른 접근 방식:
순번 / 고객적재중량(t) / 운행당 적재 거리(km) / Metric Ton당 km(tkm)
1 | 고객 A | 20 | 150 | 3,000 |
2 | 고객 B | 19 | 100 | 1,900 |
3 | 고객 B | 22 | 200 | 4,400 |
요청된 기간 동안 이 범주의 총 tkm | 9,300 |
배출 강도 계산 및 적용
계산 공식 :
배출 강도 = 총 배출량 (kg CO₂e) ÷ 총 운송 활동 (tkm)
계산 예시 :
범주총 배출량(kg CO₂e)총 운송 활동(tkm)kg CO₂e/tkm
벌크 트럭 | 7,680 | 128,000 | 0.060 |
컨테이너 운반 트럭 | 5,280 | 60,000 | 0.088 |
중요 : 총 배출량을 운송 작업 카테고리에 할당하고 적재된 톤 킬로미터로 나누면, 계산된 GHG 강도 계수에는 해당 운송 카테고리와 관련된 빈 운행, 청소, 재배치 연결 배출량이 포함됩니다.
Step 5 : 운송업체의 고객 직접 보고
GLEC 선언 준수
GLEC 프레임워크의 표 12에 따른 보고 지침인 "GLEC 선언"을 따라야 합니다.
표준 보고 형식 :
항목GHG 강도 값(WTW) CO₂e kg/tkm특정 고객 tkmWTW GHG 배출량(kg CO₂e)
벌크 트럭 | 0.060 | 50,000 | 3,000 |
컨테이너 운반 트럭 | 0.088 | 10,000 | 880 |
총 배출량(kg CO₂e) | 3,880 |
필수 포함 정보 :
- 입력 데이터 유형 : 100% 기본 데이터
- 수단 범위 : 도로 운송
- 데이터 검증 성명서 : 데이터는 제3자에 의해 독립적으로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 포괄 기간 : 2020년 1월 1일 - 2020년 12월 31일
보고 시 주의사항
기본 데이터 vs 기본값 :
- 실제 연료 소비량과 톤 킬로미터 사용 시 : 기본 데이터 기반
- 하청업체 정보 포함 시 : 별도 항목으로 명시
- 일부 비즈니스에 기본값 사용 시 : 사용 비율 명시
추가 신뢰성 :
- 독립적인 제3자 데이터 검증 가능 (아직 일반적이지 않음)
- 실제 또는 계획된 킬로미터 사용 여부 명시
하청업체 서비스 데이터 관리
일반적인 하청 상황
운송 서비스에서 세 가지 일반적인 하청 상황이 발생합니다:
- 완전 하청 : 운송 제공자가 직접 운영하지 않고 모든 측면을 하청
- 부분 하청 : 하나의 모드만 운영하고 다른 모드는 하청 (복합 운송)
- 수요 변동 대응 : 특별한 차량 필요 시 일부 작업 하청
하청 데이터 관리 원칙
주 계약자의 책임 :
- 섹션 4.1에 명시된 형식으로 운송 운영자에게 정보 요청
- 이 정보를 자신의 보고서에 사용
- 하청된 서비스 요소에 대해 상세 모델링 또는 산업 기본값 사용
복합 운송의 경우: 주 계약자는 GLEC 프레임워크 표 12에 따라 전체 복합 서비스의 총 GHG 배출량과 배출 강도를 보고해야 합니다.
LSP 복합 운송 보고 예시
전체 서비스 보고 :
항목GHG 강도 값(WTW) CO₂e kg/tkm특정 고객 tkmWTW GHG 배출량(kg CO₂e)
Intermodal 철도 운송 (도르마겐→이탈리아) | 0.0188 | 222,000 | 4,170 |
총 배출량 | 4,170 |
세부 분해 보고 :
구성 요소GHG 강도 값(WTW) CO₂e kg/tkm특정 고객 tkmWTW GHG 배출량(kg CO₂e)
철도 | 0.0120 | 210,900 | 2,531 |
도로 | 0.0718 | 11,100 | 796 |
데이터 유형 명시 :
- 도로 운송 : 자사 트럭 운영에 대한 기본 데이터
- 철도, 환적, 탱크 세척: 기본 데이터 사용
- 하청 운영 : 기본 데이터 사용
실무 적용을 위한 체크리스트
운송업체를 위한 필수 점검 항목
데이터 수집 단계 :
- 운송 카테고리 명확히 정의
- 각 카테고리별 연료 소비량 정확히 측정
- 빈 운행 포함한 모든 킬로미터 기록
- 연료 유형별 소비량 분리 기록
계산 및 보고 단계 :
- 최신 GLEC 프레임워크 배출 계수 사용
- 운송 활동을 톤 킬로미터로 정확히 계산
- GLEC 선언 형식에 따른 보고서 작성
- 데이터 유형과 검증 상태 명시
품질 관리 :
- 고객과 카테고리 분류 사전 협의
- 계산 결과의 합리성 검토
- 하청업체 데이터 품질 확인
다음 편 예고
4편에서는 운송업체와 LSP가 실제로 GHG 배출량을 계산하고 보고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단계별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5편에서는 시리즈의 마지막으로 화학 회사 관점에서의 계산 방법론과 미래 전망을 다룰 예정입니다:
- 화학 회사의 GHG 배출량 계산 및 검증 방법
- 대체 계산 접근법 (선적 수준 데이터, 모델링)
- 기본값 업데이트에 대한 권장사항
- 미래 기술 발전과 규제 변화에 대한 대응 전략
화학 산업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완전한 로드맵을 제시하겠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화학 회사가 이 모든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여 자사의 GHG 관리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지, 그리고 미래의 발전 방향에 대해 종합적으로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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