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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해외사례

유럽 화학 산업 온실가스 운송 및 물류 배출량 계산 가이드 2부

by GLEC(글렉) 2025. 6. 11.

1편에서 살펴본 화학 산업 물류의 특수성을 바탕으로, 이번 편에서는 화학 운송의 구체적인 특성들과 각각이 GHG 계산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분석합니다.


화학 산업 운송이 특별한 이유

1편에서 언급했듯이, 화학 산업의 운송은 일반 화물 운송과 근본적으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들은 GLECFramework의 핵심 방법론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운송 운영 범주를 정의하는 방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 결과, 일반적인 운송 범주보다 더 상세하고 구체적인 운송 범주 Set가 필요하게 됩니다.


1. 운송되는 화물의 독특한 성격

다양한 물질 상태와 대량 운송

화학 산업의 운송 화물은 고체, 액체, 가스의 혼합물로 구성되며, 화학 공정의 재료나 결과물입니다.

주요 특징 :

  • 화물 크기가 일반 운송보다 큰 경향
  • 대량 운송의 높은 발생 빈도
  • 높은 적재량 가능성 (특히 화물 질량 측면)
  • 다중 모드 솔루션 활용도 증가 (철도, 내륙 수로, 해상 운송)

특수한 저장 및 취급 요구사항

일부 화물은 매우 특정한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어 화학 운송 체인의 구성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 탱커 또는 고압 장비에 대한 높은 의존도
  • 특별한 비즈니스 관계 필요
  • 전문화된 장비 요구사항

ECTA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화물이 건조 벌크, 액체 벌크, 소형 용기 포장 화물로 분류될 때 평균 적재량과 공차 운행 정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공유 운송 vs 전용 운송 : 효율성의 딜레마

공유 운송의 정의와 장점

화학 부문에서 사용되는 공유 운송은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전체 트럭 적재량(FTL)

  • 화학 회사가 차량의 법적 한계에 근접한 화물을 보유
  • 단일 출발지에서 단일 목적지로 단일 화물 배송
  • 기준: 약 15톤 (±60%)

적재량 미만 화물(LTL)은 다시 두 가지로 세분화됩니다:

  1. 부분 화물: 단일 LTL 화물을 독립적으로 운송
    • 시간적 요구사항(긴급 주문)
    • 다른 제품과의 호환성 문제
  2. 집합 화물 : 여러 LTL 화물을 통합하여 운송
    • 물류 서비스 제공자가 통합하여 높은 적재 계수 달성
    • 하나 또는 여러 최종 목적지로 배송
    • GHG 배출 관점에서 유리 : 여러 제공자의 화물을 한 번의 여행으로 운반

전용 운송의 필요성과 도전

전용 운송의 높은 사용률

  • 화학 부문에서 일반 화물 운송보다 더 일반적
  • 장비, 화물, 청소 요구사항의 전문성 때문
  • 빈 운행 발생률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음

균형점 찾기 전용 운송 계약과 낮은 전체 시스템 효율성/높은 GHG 배출 간의 균형이 필요합니다.

개선 방안 :

  • 호환 가능한 화물 운송 허용
  • 하역 지점 근처 세척 시설 이용
  • 반송 가능하게 하여 빈 회귀 방지

3. 적재화물 무게가 배출량에 미치는 결정적 영향

화학 산업의 높은 적재율

화학 산업의 화물은 상대적으로 밀도가 높고 화물량이 더 커서 페이로드가 일반적으로 전체 부문 평균보다 차량 페이로드 한계에 훨씬 더 가까워집니다.

운송 운영 범주별 일반적인 화물 적재량 :

시장 분류적재량 (톤)데이터 출처

전체 부문 평균 18 세부 부문에서 유추
포장화물 : FTL 21 Cefic 회원 데이터
포장화물 : 부분 적재 8 Cefic 회원 데이터
포장화물 : 그룹화 15 ECTA 사무국
벌크화물 : 탱크 트럭 21 ECTA 회원 조사
벌크화물 : 호퍼/사일로 26 ECTA 회원 조사
벌크화물 : 탱크 컨테이너 24 ECTA 회원 조사

높은 페이로드의 긍정적 효과

높은 페이로드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단점 : 차량 킬로미터 기준 연료 소비와 배출량 약간 증가

장점 : 단일 여행에서 더 많은 화물 운송으로 훨씬 낮은 배출 강도 값 (질량 CO₂e / 톤 km) 달성

회사 간 변동의 시사점 :

  • 회사 또는 제품 수준에서 기본 데이터 사용의 중요성
  • 적재율 및 빈 운행 정도 모니터링의 필요성

4. 공차 운송 : 효율성 개선의 핵심 영역

공차 운행의 불가피성

공차 운행 최소화는 모든 관련 당사자의 관심사이지만, 특히 FTL 운송의 경우 일정 수준의 공차 운행은 불가피합니다.

운송 운영 범주별 공차 운행 비율 :

시장 분류공차 운행 (% 총 거리)데이터 출처

전체 부문 평균 22 세부 부문에서 유추
포장화물 : FTL 22 ECTA 회원 조사
포장화물 : 부분 적재 22 ECTA 회원 조사
포장화물 : 그룹화 17 GLEC LTL 평균
벌크화물 : 탱크 트럭 19 ECTA 회원 조사
벌크화물 : 호퍼/사일로 22 ECTA 회원 조사
벌크화물 : 탱크 컨테이너 19 ECTA 회원 조사

그룹화의 효율성 장점

그룹화는 LSP가 자신의 네트워크와 비즈니스 양의 제약 내에서 공차 운행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공차 운행 정도는 GHG 배출 강도 값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5. 청소 작업 : 화학 운송의 특별한 요구사항

교차 오염 방지의 중요성

화학 제품의 순도가 엄격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교차 오염 방지가 필수적입니다.

청소의 영향 :

  • 연속 운송 작업 사이의 철저한 청소 필요
  • 청소 시설 위치에 따른 추가 빈 운행 발생 가능
  • 극단적인 경우 본사로 돌아가서 청소 후 다음 여행 시작

청소 작업의 GHG 배출량

탱크 청소당 GHG 배출량: 81.5 kg CO₂e

청소 작업별 상세 배출량 :

  • 가열용 에너지 소비 : 74.1 kg CO₂e
  • 고압 펌프 전력 : 3.4 kg CO₂e
  • 폐수 처리 전력 : 4.0 kg CO₂e

변동성 고려사항 :

  • 지역 전력 배출 계수에 따라 달라짐
  • 증기 발생기의 효율성과 에너지원에 의존
  • 청소 작업 제공자는 특정 상황에 대한 구체적 값 사용 권장

6. 탱크 컨테이너와 파이프라인 운송

탱크 컨테이너 운송의 계산 원칙

GHG 계산 관점에서 탱크 컨테이너 사용은 일반 도로 운송 계산과 본질적으로 동일합니다.

중요 원칙 :

  • 운송 활동 계산 시 적재물의 순중량 사용
  • 컨테이너 무게는 제외
  • 불확실한 경우 운송업체에 확인 필요

파이프라인 운송의 특수성

파이프라인 운송은 화학 부문에 매우 특화된 운송 형태로, 현재 GLECFramework에서는 제한적으로 다뤄지고 있습니다.

파이프라인 배출 강도 영향 요인 :

  • 파이프라인 길이
  • 파이프라인 직경
  • 제품의 성질 (액체 또는 기체)
  • 제품의 점도
  • 파이프라인 시스템 내 압력

계산 경계 :

  • 생산 사이트 경계 의 펌프 에너지는 제외
  • 제품이 운송 중일 때만 사용되는 펌프 에너지 포함
  • 선박-파이프라인 전환 시: 선박 탑재 펌프는 선박 배출에, 파이프라인 연결 펌프는 파이프라인 배출에 포함

권장사항: 파이프라인 배출 강도의 잠재적 변동성을 고려하여, 화학 회사는 파이프라인 운영자로부터 제품 처리량 톤 킬로미터당 GHG 배출량으로 표현된 배출 강도 데이터를 요청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다음 편 예고

2편에서는 화학 산업 운송의 구체적인 특성들이 어떻게 GHG 계산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3편에서는 이러한 특성들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배출 강도 기본값들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 도로, 철도, 내수로, 해상, 항공 운송별 배출 강도
  • 복합 운송의 계산 방법
  • 물류 거점과 청소 작업의 배출량
  • 화학 산업에 특화된 3단계 계층 구조의 기본값 체계

정확한 기본값을 이해하는 것이 효과적인 GHG 관리의 두 번째 단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