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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해외사례

유럽 화학 산업 온실가스 운송 및 물류 배출량 계산 가이드 5부

by GLEC(글렉) 2025. 6. 11.

시리즈의 마지막 편으로, 화학 회사가 모든 운송업체와 모든 운송 운영 범주에 걸쳐 선언된 배출량을 통합하고 관리하는 방법, 그리고 향후 발전 방향을 다룰 예정입니다.


화학 회사의 종합적 GHG 관리 체계

4편에서 살펴본 운송업체의 보고서를 바탕으로, 화학 회사는 모든 운송업체와 모든 운송 운영 범주(TOC)에 걸쳐 선언된 배출량을 합산하여 각 운송 운영 범주에 대한 화물 운송 GHG 배출량을 계산해야 합니다.

 

데이터 완전성 확보를 위한 단계별 절차

물류 서비스 제공자가 완전하게 보고하지 않는 경우 다음 절차를 적용합니다 :

1단계 : 데이터 미보고 시

  • 4편 Step 5에 명시된 형식으로 데이터 요청

2단계 : 총 GHG 배출량만 제공 시

  • 각 TOC에 대해 분리된 데이터 요청
  • 실패 시 화학 회사가 직접 각 TOC별 GHG 배출량 계산

3단계 : TOC별 총 GHG 배출량만 제시 시

  • 배출 강도 및 운송 활동 데이터 요청
  • 실패 시 자체 계산으로 운송업체 제공 값 확인

4단계 : GHG 배출 강도 값만 제시 시

  • 배출 강도 및 운송 활동 데이터 요청
  • 신뢰할 수 없는 경우 기본 GHG 배출 강도 값 사용

1. 화학 회사의 GHG 배출량 계산 방법론

기본 계산 공식

물류 서비스 제공자 데이터가 불완전한 경우 다음 공식을 사용합니다 :

GHG 배출량 (CO₂e의 질량) = GHG 배출 강도 (CO₂e/톤 킬로미터) × 운송 활동 (톤 킬로미터)

거리 조정 계수 적용

운송업체가 GHG 배출 강도 값을 제공하지만 관련 톤 킬로미터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

GHG 배출량 = GHG 배출 강도 × 화학 회사의 운송 활동 추정치 × 1.05

 

1.05 계수의 적용 이유 :

  • 계획된 거리보다 실제 이동한 추가 거리 고려
  • 그룹 운송에서 중간 화물 픽업/하차를 위한 우회 고려
  • 총 배출량 과소 평가 위험 방지

신뢰성 있는 데이터 우선 원칙

우선순위 :

  1. 운송업체 제공 기본 데이터 (신뢰할 수 있는 경우)
  2. 해당 TOC 기본 산업 배출 강도 값
  3. 상세 모델링 결과

2. 데이터 검증 : 일반적인 오류와 대응 방안

운송업체 계산의 일반적인 오류

1. 불완전한 보고

  • 증상 : 계약된 운송량보다 적은 톤 킬로미터 값
  • 대응 : 화학 회사는 계약 운송량과 비교하여 누락 확인

2. 운송 활동의 잘못된 계산

  • 증상 : 배출 강도 값 계산 오류
  • 대응 : GLEC 프레임워크 2장의 자세한 지침 준수

3. 잘못된 배출 계수 사용

  • 증상 : 예상보다 낮은 배출량 (TTW 대신 WTW 값 사용)
  • 대응 : WTW(Well-to-Wheel) 값 사용 확인

4. 빈 운행 배출량 누락

  • 증상 : 시스템적으로 낮은 배출량 (특히 전용 운송)
  • 대응 : 빈 운행 포함 여부 확인

5. 운송 장비 무게 포함

  • 증상 : 시스템적으로 낮은 배출 강도
  • 대응 : 순 화물 중량만 사용하는지 확인

정상적인 차이 vs 문제 상황

정상적인 차이 :

  • 운송업체의 운송 활동이 화학 회사 예상보다 약간 높음
  • 실제 이동 거리가 계획 거리보다 길기 때문
  • 집합/LTL 운송에서는 중간 전환으로 인해 상당한 차이 가능

문제 상황 :

  • 예상보다 현저히 낮은 배출량 또는 배출 강도
  • 계약 운송량과 크게 다른 운송 활동량
  • 설명되지 않는 배출 강도 변동

3. 대체 계산 접근법

3.1 선적 수준 데이터 활용

적용 상황 :

  • 운송업체가 기본 정보 공유에 동의하는 경우
  • 주로 전용 운송에서 가능
  • 장기 계약의 협력적 접근 지원

장점 :

  • 계산 접근 방식 및 데이터 불확실성 제거
  • 기본 GHG 성능 문제 이해 도움
  • 운영 효율성 및 배출 감소 기회 사전 식별

공차 운행 처리 방법 : 공차 운행 관련 배출량을 제외하려는 유혹을 저항하고, 다음 방법 사용 :

  1. 전체 운송 운영 범주에서 빈 운행 평균 수준 계산
  2. 이 값을 적재된 여행의 배출량에 톤-킬로미터 비율로 적용

3.2 모델링된 배출량 접근법

GHG 배출량 모델링의 이점 :

  • 맞춤형 조정 : 계산 값을 특정 운송 특성에 맞게 조정
  • 기본값 한계 극복 : 일반적 대표값보다 정확한 결과
  • 시나리오 분석 : 배출 감소 옵션의 잠재력 평가

인증된 계산 도구 : 스마트 화물 센터(Smart Freight Centre)에서 GLEC 프레임워크에 부합하는 여러 계산 도구를 검토하고 인증했습니다. 국내에는 GLEC CLOUD가 최초로 방법론을 적용하였습니다.

 

모델링 활용 분야 :

  • 다른 모드 조합의 복합 운송 계산
  • 실제 시험 전 배출 감소 옵션 평가
  • 신규 운송 경로의 사전 배출량 추정

4. 실제 계산 예시 : 도로 운송

화학 회사 계산 예시

도로 예시 1 : Level 3 계산

조건 :

  • 250km 거리의 10톤 포장 화물
  • 집합 운송 이용
  • 기본 배출 강도: 78g CO₂e/tkm

계산 :

GHG 배출량 = 78g CO₂e/tkm × 10t × 250km × 1.05 = 204.75kg CO₂e

 

운송업체 제공 정보와의 비교

운송업체 보고서 기반 계산 :

항목GHG 강도(g CO₂e/tkm)고객 tkm배출량(kg CO₂e)

혼적 운송 61.7 2,600 160.42

 

실제 운송 활동 확인 시 :

GHG 배출량 = 61.7g CO₂e/tkm × 2,600tkm = 160.42kg CO₂e

이는 기본값 계산(204.75kg)보다 약 22% 낮은 값으로, 실제 데이터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5. 복합 운송의 실제 계산 사례

도로/철도 복합 운송 예시

조건:

  • 도르마겐에서 이탈리아까지 ISO 컨테이너 운송
  • 총 거리 : 1,850km
  • 총 화물량 : 120톤 (7개 화물)

Level 3 상세 계산 :

운송 구간 / 거리(km) / 배출 강도(g CO₂e/tkm) / 배출량(kg CO₂e)

도로 구간 1 40 71.8 345
환적 1 - 1,200g/t 144
철도 구간 1,757.5 12 2,531
환적 2 - 1,200g/t 144
도로 구간 2 52.5 71.8 452
탱크 세척 - 81.5kg/개 × 7개 571
총 합계     4,187

 

LSP 보고서와의 비교 :

  • LSP 보고 : 4,170kg CO₂e
  • 상세 계산 : 4,187kg CO₂e
  • 차이 : 0.4% (매우 근접)

6. 미래 발전 방향과 권장사항

기본값 업데이트 필요 영역

1. 운영 데이터 개선

  • 기본 데이터 접근성 향상으로 인한 공차 운행 수준 수정
  • 일반적인 적재 계수의 표준 산업 관행 변화 반영

2. 연료 기술 발전

  • 디젤 배출 계수 업데이트
  • 새로운 저배출 연료의 일반화 반영
  • 전기, 수소 등 대체 연료 배출 계수 개발

3. 보고 요구사항 고도화

  • WTW 배출량의 WTT(Well-to-Tank)와 TTW(Tank-to-Wheel) 분리
  • 더욱 상세한 보고 요구사항 대응

4. 모드별 기준 데이터 개선

  • IMO 선박 범주 간 중복 문제 해결
  • 선박 크기 클래스에서 연속적 관계로의 전환
  • 파이프라인 운송 데이터의 표준화

기술 발전과 디지털화

AI/ML 활용 :

  • 배출량 예측 정확도 향상
  • 최적 운송 경로 제안
  • 실시간 배출량 모니터링

IoT 및 센서 기술 :

  • 실시간 연료 소비량 측정
  • 적재량 및 운송 조건 자동 기록
  • 환경 조건에 따른 배출량 변화 추적

블록체인 기술 :

  • 공급망 전반의 투명성 확보
  • 데이터 무결성 보장
  • 다중 당사자 간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공유

규제 환경 변화 대응

EU 차원의 규제 :

  • EU 분류체계(Taxonomy) 요구사항 강화
  • CSRD와의 연계 강화
  • 탄소국경조정메커니즘(CBAM) 대응

국제 표준 발전 :

  • ISO 14083 표준의 광범위한 채택
  • GLEC Framework의 지속적 업데이트
  • 국제해사기구(IMO) 해운 배출 기준 변화

7. 실무 적용을 위한 종합 체크리스트

화학 회사를 위한 실행 계획

단기 과제 (3-6개월) :

  • 현재 운송업체들의 GHG 보고 능력 평가
  • 운송 운영 범주(TOC) 체계 구축
  • 기본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 확립
  • 내부 GHG 계산 역량 구축

중기 과제 (6-18개월) :

  • 모든 주요 운송업체와 GHG 데이터 공유 협정 체결
  • 데이터 검증 절차 수립
  • 대체 계산 방법론 개발
  • 배출 감소 목표 설정 및 모니터링 체계 구축

장기 과제 (18개월 이상) :

  •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실시간 배출량 추적
  • 공급망 파트너와의 협력적 배출 감소 프로그램
  • 신기술 및 저배출 운송 모드 도입
  •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피드백 루프 구축

성공 요인

1. 데이터 품질 관리

  • 정확하고 완전한 데이터 수집
  • 정기적인 데이터 검증 및 업데이트
  • 투명한 계산 방법론 적용

2. 이해관계자 협력

  • 운송업체와의 장기적 파트너십 구축
  • 고객 및 공급업체와의 정보 공유
  • 업계 표준 개발에 적극 참여

3. 지속적인 개선

  • 새로운 기술과 방법론의 지속적 모니터링
  • 규제 변화에 대한 사전적 대응
  • 모범 사례 공유 및 학습

시리즈 총정리 : 화학 산업 GHG 관리의 미래

5부작 시리즈에서 다룬 핵심 내용

1부 : 화학 산업 물류의 특수성과 정확한 GHG 계산의 중요성

2부 : 화학 운송의 구체적 특성과 각각이 GHG 계산에 미치는 영향

3부 : 운송 모드별 화학 산업 특화 GHG 배출 강도 기본값

4부 : 운송업체와 LSP를 위한 실무 계산 및 보고 가이드

5부: 화학 회사의 종합적 GHG 관리 체계와 미래 전망

핵심 메시지

정확성의 중요성 : 기본값은 출발점일 뿐, 실제 데이터 기반 계산이 필수

협력의 필요성 : 화학 회사, 운송업체, LSP 간의 긴밀한 협력이 성공의 열쇠

지속적 개선 : 기술 발전과 규제 변화에 맞춘 지속적인 방법론 업데이트 필요

미래 지향적 접근 : 디지털 기술과 신기술을 활용한 혁신적 GHG 관리 체계 구축

화학 산업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하여

화학 산업의 탈탄소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이 가이드라인을 통해 제시된 체계적인 접근법은 화학 회사들이 파리 기후 협정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도구를 제공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여정 :

  • 투명성 : 정확한 측정과 보고
  • 효율성 : 운송 최적화를 통한 배출 감소
  • 혁신 : 새로운 기술과 연료의 도입
  • 협력 : 전체 공급망의 통합적 노력

화학 산업이 이 가이드라인을 적극 활용하여 제로 배출 물류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2050년 탄소 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를 기대합니다.


시리즈 완료

이상으로 "유럽 화학 산업 온실가스 운송 및 물류 배출량 계산 가이드" 5부작 시리즈를 마무리합니다. 각 편은 독립적으로 활용 가능하면서도 전체적으로는 화학 산업의 GHG 관리를 위한 완전한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추가 정보 및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