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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해외사례

🔧 능력 점검 : "우리가 정말 할 수 있을까?" - 운송업체의 탈탄소화 실행 역량 진단 (3/5편)

by GLEC(글렉) 2025. 6. 16.

📊 충격 고백 : "43%만이 우리 회사의 배출량을 계산할 수 있다"

"우리 회사가 1년에 온실가스를 얼마나 배출하는지 아세요?"

 

이 간단한 질문에 제대로 답할 수 있는 운송업체는 놀랍게도 43%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57%는 자신들이 환경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도 모르는 채 운영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 GHG 배출량 계산 능력의 현실

📈 규모별 역량 격차가 말하는 진실

소규모 업체의 솔직한 현실

  • 소규모 운송업체의 1/4 : 고객 수준에서 운송 관련 GHG 배출량 계산 가능
  • 1/3 : 회사 수준에서만 GHG 배출량 측정 가능
  • 43% : 현재 GHG 배출량을 측정할 수 없다고 표시

🏆 vs 🏪 대기업과 소기업의 극명한 차이

10대 미만 차량 보유 업체 : 약 60%가 배출 측정 능력 없음

100대 이상 차량 보유 업체 : 5분의 1만이 능력 부족


💪 기술적 조치 vs 운영적 조치 - 선호도 대결

🥊 2:1로 압승하는 운영적 조치

놀라운 발견 : 운송업체는 기술적 연료 효율성 조치보다 운영적 조치를 시행할 가능성이 두 배 더 높습니다.


📋 인기 순위 TOP 조치들

🥇 가장 인기 있는 조치들

  • 연료 소비 모니터링
  • 차량탑 운전자 교육

🥉 가장 기피하는 조치들

  • 경제적 및 공헌적 달성 사용
  • 기술적 장비 도입

💡 왜 운영적 조치를 선호할까?

후속 인터뷰에서 확인된 이유 : 운영 조치는 더 많이 고 집게 실행될 수 있으며, 운전자의 생산성과 투명성에서 더 넓은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선호됩니다.


🌍 국가별 능력 격차 - 성공 사례들

🇫🇷🇳🇱 프랑스와 네덜란드의 성공 비결

온실가스(GHG) 배출량을 계산하고 보고하는 능력은 그린 화물 프로그램이 있는 국가에서 상당히 높습니다.

프랑스의 놀라운 성과

  • 3분의 2 이상 : 운송업체가 온실가스(GHG) 배출량 계산 가능
  • 46% : 고객별로 GHG 배출량을 분리 가능 (조사된 모든 국가 중 최고)

네덜란드 Lean & Green의 교훈 : 법적 지원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소규모 운송업체의 GHG 배출량 계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 지식의 격차 - "우리가 정말 알고 있을까?"

🤷‍♂️ 연료 대안 기술에 대한 충격적 무지

도로 운송업체들의 솔직한 고백

  • 10% : "지식이 전혀 없다"
  • 60% : "자신의 지식이 제한적"
  • 30%만 : "연료 효율성 조치에 대해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만큼 알고 있다"

🔮 미래 연료에 대한 혼란

응답자의 3분의 2 : 수소를 '미래 운영에 가장 적합한 연료' 중 하나로 선택

하이브리드와 바이오 연료 : 2, 3위 차지

 

하지만 인터뷰 결과, 운송업체들 사이에서 다양한 Power train 기술의 가용성, 거리 범위 및 인프라 요구 사항에 대한 불확실성이 많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실행률 분석 - 아는 것과 하는 것의 차이

📈 인식도 vs 실행률 격차

표 1에서 드러난 충격적 사실 : 모든 운영 조치에 대한 인식 및 실행 비율은 기술적 조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운송업체는 기술적 연료 효율성 조치보다 운영적 조치를 시행할 가능성이 두 배 더 높습니다.


🔢 규모가 만드는 차이

차량 대수가 많을수록 : 탈탄소화에 대한 인식이 높고, 10-30% 더 많은 탄소 감소 조치를 취합니다.


🚧 탈탄소화 해결책의 딜레마

💡 안타까운 현실

탈탄소화 해결책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중소업체들은 다음과 같은 솔루션도 구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운송업체의 주요 연료/탄소 감축 조치 10가지에 대한 인식과 활용을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이는 운영과 관련된 것이고 이보다 더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차 판정적 정보에 의한 영향보다 직접적인 경험에 의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 미래를 위한 역량 강화 필요성

📖 학습의 중요성

온실가스 배출을 연료 소비에 대한 모범 방안을 통해 연료 소비를 개선하여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도로 화물 운송업체는 다양한 방법으로 연료 소비량 을 줄여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운송업체의 주요 연료/탄소 감축 조치 10가지에 대한 인식과 활용을 조사했습니다.

 

🎯 다음 이야기 예고

그렇다면, 중소기업은 역량을 발휘하기에 어렵고, 지식도 제한적인데, 그렇다면 이들이 탈탄소화를 실행하지 못하는 진짜 장벽은 무엇일까요?

 

4편에서는 운송업체들이 직면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장벽들을 하나씩 분석해보겠습니다. 과연 가장 큰 걸림돌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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