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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클/물류 지속가능성

물류 기업 ESG경영 가이드라인 Part 2 : 글로벌 주요 물류기업의 ESG 경영 사례

by GLEC 2024. 12. 13.

물류 산업은 글로벌 무역, 경제 성장, 환경 영향이 교차하는 지점에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인 물류 회사는 ESG(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 원칙에 맞춰 운영해야 한다는 압박에 직면해 있습니다. 물류 부문의 많은 글로벌 리더들은 업계의 기준을 설정하는 혁신적인 전략과 혁신적인 관행을 선보이며 이러한 과제를 받아들였습니다.

2부작에서는 저명한 글로벌 물류 기업의 ESG 관리 사례를 조사하여 성공, 과제 및 업계에 대한 광범위한 영향을 강조합니다.


1. DHL : 녹색 물류의 선구자

  • 선도적인 물류 및 화물 운송 회사인 DHL이 ESG 이행의 선두주자로 떠올랐습니다. 회사의 GoGreen 프로그램은 2050년까지 순 제로 배출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야심 찬 목표는 차량 전기화, 대체 연료 사용, 에너지 효율적인 인프라에 대한 투자와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지원됩니다.

  • DHL의 ESG 노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체 연료 : DHL은 바이오 연료와 합성 연료를 운송 네트워크에 통합하여 탄소 배출을 크게 줄였습니다.
  • 전기 자동차(EV) : 회사는 2030년까지 라스트마일 배송 차량에 60%의 전기 자동차를 배치하기로 약속했습니다.
  • 지속 가능한 포장 : DHL은 재사용 가능한 포장 옵션을 도입하고 일회용 플라스틱에 대한 의존도를 줄였습니다.

이러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DHL은 다양한 시장, 특히 재생 에너지 및 EV 인프라에 대한 접근이 제한된 지역에서 친환경 계획을 확장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

세계 최고의 물류기업 중 하나인 DHL은 물류업계에서 지속 가능성의 선두에 서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www.dhl.com


2. UPS: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의 균형

  • 물류 산업의 주요 기업인 UPS는 포괄적인 지속 가능성 전략을 통해 ESG 원칙을 핵심 운영에 통합했습니다. 회사의 탄소 중립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은 배송으로 인해 발생하는 배출량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지속 가능성에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 관리에 대한 UPS의 약속도 강화됩니다.

UPS의 주요 ESG 이니셔티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경로 최적화 : UPS는 고급 분석 및 AI를 통해 배송 경로를 최적화하여 연료 소비를 최소화하고 연간 수백만 갤런의 연료를 절약합니다.
  • 대체 연료 차량 : UPS는 전 세계적으로 13,000대 이상의 대체 연료 및 첨단 기술 차량에 투자했습니다.
    인력 개발 : 회사는 직원의 복지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광범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다양성 이니셔티브를 제공합니다.

 

UPS가 ESG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지만 특히 글로벌 운영을 다양한 규제 및 환경 표준에 맞추는 데 어려움이 남아 있습니다.

 


3. MAERSK : 해상 물류 탈탄소화

  • 해운 및 물류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Maersk는 해상 물류 탈탄소화에 중점을 두고 ESG 원칙을 수용했습니다. Maersk는 해운 산업에서 발생하는 상당한 배출량을 인식하여 2040년까지 순 제로 배출량 달성을 포함하여 야심 찬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 Maersk ESG 전략의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친환경 연료 솔루션 : Maersk는 자사 차량의 대체 연료로 친환경 메탄올과 암모니아에 막대한 투자를 해왔습니다.
    차세대 선박 : 회사는 지속 가능한 연료원으로 운항하는 탄소 중립 선박을 위탁했습니다.
  • 지속 가능한 공급망 : Maersk는 고객과 협력하여 엔드 투 엔드 지속 가능한 물류 솔루션을 만들고 공급망 전체에서 배출량을 줄입니다.


그러나 Maersk는 친환경 연료로의 전환과 관련된 높은 비용과 이러한 자원의 제한된 가용성으로 인해 대규모 채택이 지연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Reports and resources

Access Maersk’s Sustainability Reports and other documentation charting our ESG progress here.

www.maersk.com


4. FedEx : 사회적 책임의 혁신

  • FedEx는 환경 및 사회적 영향에 중점을 두고 운영 전반에 걸쳐 ESG 원칙을 통합했습니다. 회사의 Priority Earth 이니셔티브는 전기 자동차, 재생 에너지 및 탄소 포집 기술에 대한 투자를 통해 204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약속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FedEx의 주요 ESG 관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기 차량 확장 : FedEx는 2025년까지 50%를 목표로 2040년까지 전체 택배 픽업 및 배송 차량을 전기화할 계획입니다.
  • 지역사회 참여 : FedEx는 소외된 지역사회의 의료 및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 재생에너지 투자 : 회사는 2030년까지 50%를 목표로 재생에너지원으로 운영되도록 시설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FedEx는 인프라 격차와 사회 경제적 장벽으로 인해 구현이 복잡한 신흥 시장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ESG 전략을 조정하는 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Amazon Logistics : 광범위한 네트워크에서 ESG 확장

  • Amazon Logistics는 Amazon의 광범위한 공급망의 일부로서 회사의 광범위한 ESG 이니셔티브에 깊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2040년까지 탄소 배출 순 제로를 약속하는 기후 서약은 Amazon Logistics의 지속 가능성 노력을 주도합니다.

Amazon Logistics의 주요 ESG 이니셔티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속 가능한 운송 : Amazon은 100,000대 이상의 전기 배송 차량을 주문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수천 대를 배치했습니다.
  • 태양광 발전 시설 : Amazon 물류 센터에는 점점 더 옥상 태양광 설치 시설이 설치되어 그리드 전기에 대한 의존도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 직원 복지 : Amazon은 물류 인력 전체의 직업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강력한 작업장 안전 프로그램과 이니셔티브를 도입했습니다.

인상적인 규모에도 불구하고 Amazon Logistics는 Greenwashing 혐의와 일관되지 않은 노동 관행에 대한 비판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방대한 네트워크에서 환경 및 사회적 목표의 균형을 맞추는 복잡성을 강조합니다.


6. 업계 전반의 동향 및 과제

앞서 언급한 회사들은 ESG 분야의 선두주자이지만, 보다 광범위한 물류 산업은 몇 가지 공통적인 추세와 과제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 탄소 중립 : 순 제로 배출을 달성하려면 재생 에너지, 대체 연료 및 전기화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 디지털 혁신 : AI 및 IoT와 같은 기술은 물류 운영 최적화, 폐기물 감소, 지속 가능성 지표 개선에 매우 중요합니다.
  • 인력 다양성 : 공평한 기회를 보장하고 포용적인 문화를 육성하는 것은 많은 물류 회사의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 글로벌 격차 : 규제 프레임워크, 인프라 가용성 및 경제 상황의 변화는 지역 전반의 ESG 구현에 영향을 미칩니다.

 

앞으로 나아갈 길

  • 물류 산업은 지속 가능한 공급망을 형성하고 기후 변화 및 사회적 불평등과 같은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DHL, UPS, Maersk, FedEx, Amazon Logistics와 같은 기업의 선구적인 노력은 업계 전반에 귀중한 교훈을 제공합니다.

  • ESG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협업이 핵심이 될 것입니다. 정부, 기업, 이해관계자는 함께 협력하여 명확한 표준을 확립하고 혁신을 촉진하며 ESG 원칙이 지구와 사회를 위한 실질적인 결과로 전환되도록 해야 합니다.

출처 :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연구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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