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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ESG 기관

Part 3 : 글로벌 물류의 미래를 바꾸는 GLEC - 협력과 혁신으로 만드는 제로 배출 물류

by GLEC(글렉) 2025. 6. 18.

단순한 표준을 넘어선 협력 생태계의 구축

GLEC의 진정한 가치는 단순히 탄소 배출 계산 방법론을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글로벌 물류 커뮤니티 전체가 함께 움직일 수 있는 협력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개별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는 시스템 차원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핵심 동력입니다.

 

GLEC의 범위 및 광범위한 포지셔닝은 물류 활동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의 계산 및 투명한 보고에 중점을 둔 산업 회원으로서의 역할을 명확히 합니다. 이러한 초점이 GLEC를 이러한 문제를 다루는 가장 주요한 산업 주도 그룹으로 자리매김하게 하였으며, 다른 이니셔티브 및 회원들과 구별되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LEC의 행동은 최대한의 수용과 따라서 영향을 보장하기 위해 다른 관련 이니셔티브와 일치해야 합니다. 이는 GLEC의 설립 이후 초점이 되었으며, 지금까지의 많은 성과를 뒷받침하고 있으며, 배출 감소 이니셔티브의 환경이 점점 더 복잡해짐에 따라 이 3년 전략 기간 동안 계속될 것입니다.


네트워킹의 힘 : 지식 공유에서 실질적 변화까지

GLEC에서 동료 간 네트워킹, 기술 협력 및 주제별 전문가 의견에 대한 접근은 회원들이 누릴 수 있는 주요 이점 중 하나입니다. 이는 단순한 정보 교환을 넘어서 실질적인 비즈니스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플랫폼 역할을 합니다.

 

체계적인 대면 회의 운영

GLEC는 매년 두 차례의 대면 회의를 조직하여 모든 회원, 관련 전문가 및 초청된 전문가가 심층 논의를 위해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상적으로는 유럽에서 한 번, 북미에서 한 번 개최되며, 가능한 경우 이러한 회의는 회원 및 자문자들의 여행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른 관련 회의와 연속적으로 개최됩니다. GLEC 회원 및 협력자는 이러한 회의에 직접 참석하거나 가능할 경우 전화 회의를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Smart Freight Week : 통합된 산업 접근 방식

하나의 대면 회의는 SFC가 조직하는 연례 대면 Smart Freight Week의 일부를 형성하여 다양한 이니셔티브의 회원들을 모을 것입니다. SFC는 Smart Freight Week에서 최대의 이익을 얻기 위해 다른 조직 및 이니셔티브와 파트너십을 맺을 기회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중 모드 지식을 통합하고 불필요한 중복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며, 비산업 이해관계자에게 통합된 산업 접근 방식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소통과 학습 기회

매년 두 번의 웨비나를 개최하여 최신 진행 상황을 논의하며, 필요에 따라 단일 주제에 대한 아드혹 웨비나를 통해 회원 간 모범 사례를 공유합니다. 예를 들어 GLEC 프로젝트의 주요 결과를 비참여 회원과 공유하는 등의 활동이 포함됩니다. 사무국과 회원 간의 정기적인 연락을 통해 계산 및 보고에서 방법론의 구현, 관련된 미래 방법론 개발, SFBA와 연결된 다른 이니셔티브와의 정렬, 이니셔티브 또는 정책 개발의 더 넓은 환경 등에 대한 우려 사항을 이해합니다.


민주적 거버넌스 : 합의 중심의 투명한 의사결정

GLEC의 거버넌스 구조는 산업 전체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무국은 Smart Freight Centre에서 제공하며, 비서국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자금을 찾고 관리하며 GLEC을 관리하고 이끌고, 활동 및 프로젝트를 조정하고 관리하며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보고합니다.

 

합의 기반 의사결정

GLEC는 집단적으로 작업하며 합의를 통해 결정을 내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합의 기반 의사 결정에 대한 초점은 열린 논의의 기회를 요구하며, 이는 차분하고 건설적인 회의 환경에서 진행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모든 회원의 목소리가 공정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투명한 투표 시스템

합의에 도달할 수 없는 경우나 GLEC의 전략적 방향 또는 GLEC Framework의 게시된 버전을 승인하는 것과 같은 중요한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투표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참석한 회원의 투표가 요청될 수 있습니다. 참석한 각 회원 및 준회원은 회의에 직접 참석하든 전화 회의 연결을 통해 참석하든 한 표를 가지며, 비서국으로서 SFC도 한 표를 가집니다. 투표되는 안건이 합의된 것으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필요합니다.


회원의 책임과 기대 : 인증을 넘어선 실질적 참여

GLEC 회원이 되는 것은 단순한 '환경 인증'이 아닙니다. 각 회원은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책임을 집니다. 이러한 기대 사항은 GLEC의 미션 달성을 위해 필수적이며, 동시에 회원 기업들에게도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합니다.

 

방법론 채택과 일관된 적용

각 GLEC 회원은 GLEC Framework를 글로벌 물류 GHG 배출량 계산 방법론의 기초로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계산이 내부에서 수행되든, 인증된 계산 도구를 사용하든, 또는 운송 서비스 제공자에 의해 직접 제공된 기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든 모든 모드에서 적용되어야 합니다. 또한 GLEC Framework 또는 모든 모드에서 글로벌 물류 GHG 발자국 계산 방법론의 기초로서의 역할에 대해 부정적인 발언을 삼가야 합니다.

 

투명한 보고와 데이터 공유

연간 기업 물류 GHG 배출량 계산 결과를 GLEC Declaration과 일치하는 형식으로 SFC에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SFC가 배출량의 집계 값을 계산하고 전체 회원의 시간에 따른 배출량 변화를 정량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GLEC는 물류 GHG 배출량의 상세한 공개 행위가 기업에 다음과 같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믿습니다 : 강화된 프로세스와 엄격성을 통해 전체 GHG 인벤토리를 보장하고, 스코프 1, 2, 3의 물류 GHG 배출량이 전체 기업 GHG 발자국에 기여하는 바를 더 잘 이해하며, 다양한 화물 운송 모드가 전체 기업 GHG 발자국에 기여하는 바를 더 잘 이해하고, 목표 배출 감소 계획을 수립하고 운송 제공자와 협력하여 이 계획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경쟁법 준수 : 공정한 협력을 위한 엄격한 가이드라인

GLEC의 많은 회원 기업들이 서로 경쟁 관계에 있기 때문에, 경쟁법 준수를 위한 엄격하고 상세한 가이드라인을 운영합니다. 이는 협력을 통한 혁신과 공정한 경쟁 환경 유지 사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입니다.

 

절대 금지 사항들

가격 정보(실제 청구되거나 지불된 가격뿐만 아니라 비용, 할인, 리베이트, 판촉 활동 및 거래 조건 등 가격 요소 포함), 지리적 시장 할당, 마케팅이나 사업 계획 또는 전략, 고객 또는 제품(현재 또는 계획 중인 것), 보이콧, 거래 거부, 시장 점유율 등 기밀 및 상업적으로 민감한 정보에 대한 논의나 공유는 절대 금지됩니다.

 

허용되는 논의 범위

반면 가격, 조건, 무역 및 시장 조건의 일반적인 추세에 대해서는 논의할 수 있습니다(화물 운송, 물류 및 공급망 서비스와 관련하여). 하지만 실제 가격, 조건, 상업적 정보 및 경쟁자에게 유리할 수 있는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언급하거나 공유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위반 상황 대응 절차

회의나 기타 행사 중의 어떤 대화, 발표 또는 행동이 경쟁 규칙을 위반하거나 의제에 명시되지 않은 주제가 논의되도록 제기될 경우, 회의에서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러한 대화나 행동이 중단되지 않는 한 더 이상 참여를 거부하며, 자신의 이의가 회의록에 기록되도록 요청하고, 문제가 되는 위반 대화나 행동이 계속될 경우 회의를 떠나야 합니다.


브랜딩과 커뮤니케이션 : 영향력 확산을 위한 전략적 접근

GLEC의 임무는 산업 주도 파트너십으로서 전 세계 물류 공급망에서 배출량 감소를 촉진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은 GLEC의 비전, 사명 및 목표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중요한 측면입니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활용

GLEC는 출판물, GLEC 프로젝트, 분기별 GLEC 웨비나 이벤트, 소셜 미디어 플랫폼, 웹사이트 및 캠페인 메일링을 통해 메시지를 전파합니다. 또한 GLEC 미디어 파트너 및 파트너의 자체 커뮤니케이션 채널(블로그, 사례 연구, 리더십 스토리, 보도 자료, 뉴스 게시물)을 통해 소통합니다.

 

회원들의 적극적 참여 독려

소셜 미디어에서 GLEC 회원이 되었다는 초기 발표 이후, GLEC 회원들이 자신의 웹사이트, 연례 보고서, 기타 외부 커뮤니케이션에서 GLEC을 언급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합니다. 모든 GLEC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SFC 라이브러리는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지원합니다.


미래를 향한 비전 : 제로 배출 물류의 현실화

GLEC의 궁극적인 비전은 명확하고 야심찹니다 : 다국적 기업들이 글로벌 물류 공급망 내에서 배출 감소 행동을 지원하기 위해 물류 GHG 배출량을 광범위하고 투명하며 일관되게 계산하고 보고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 비전은 단순한 꿈이 아닙니다. 2014년 설립 이후 지금까지의 성과가 이를 증명합니다. 120개 이상의 다국적 기업이 GLEC Framework를 채택했고, 600만 톤 이상의 CO2e 배출 회피에 기여했으며, GHG Protocol, CDP, SBTI 등에서 '산업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3가지 목표를 통한 체계적 접근

GLEC는 기업이 취할 수 있는 3가지 리더십 단계를 지원하며, 이는 다음과 같은 목표로 이어집니다 : 물류 온실가스 배출량 및 목표 달성에 대한 기업의 공시 개선, 구매자 또는 공급자로서 기업의 배출 감소 노력 지원, 기업 간 및 정책 입안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와의 협력 강화입니다.

 

성공 측정의 구체적 지표

GLEC의 주요 성공 측정 기준은 GLEC Framework의 채택과 관련이 있습니다 : GLEC Framework에 따라 물류 배출량 및 감소를 보고하는 기업 수, GLEC Framework를 지지하거나 그 조항을 자신의 관할권에 포함시킨 기업 이외의 조직, 협회, 이니셔티브 수입니다.


당신의 기업도 이 변화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기업, 정부, 연구 및 시민 사회 간의 협력을 통해서만 부문 전환이 실현될 수 있습니다. 정부는 파리 목표에 기여하기 위해 국가적으로 결정된 약속(NDC)을 개발하였고, 국제적으로 해양 및 항공 기관은 각각 해상 및 항공 운송에 대한 감축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IPCC 제6차 평가 보고서에 대한 응답으로 이러한 약속을 보다 야심차고 포괄적으로 만들라는 압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제 화물 운송은 매우 상업적인 부문입니다. 궁극적으로 화물 운송을 구매하거나 조직하는 다국적 기업이 탈탄소화의 열쇠를 쥐고 있습니다. 이들은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반응하는 서비스 매개변수를 설정하기 때문입니다.

 

물류 산업의 탄소 중립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GLEC는 이러한 변화를 혼자 감당해야 하는 기업들에게 동반자가 되어줍니다. 단편화된 부문, 분산된 지원 이니셔티브, 조화로운 접근 방식의 부족이라는 장벽을 함께 극복하고, 물류 배출량을 계산하고 보고하며 궁극적으로 줄이는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갑니다.

 

글로벌 물류의 미래는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당신의 기업이 이 변화의 선두에 설 차례입니다. GLEC와 함께라면 제로 배출 물류는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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