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산업의 숨겨진 탄소 발자국, 당신은 알고 있나요?
당신이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이 문앞에 도착하기까지, 그 뒤에 숨겨진 탄소 배출량은 얼마나 될까요? 아마존에서 클릭 한 번으로 주문한 책 한 권, 해외 브랜드의 의류, 심지어 일상적인 생필품까지.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모든 제품들이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만들어내는 탄소 배출량의 규모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전 세계 화물 운송과 물류 산업이 전체 에너지 관련 온실가스 배출의 8%에서 11%를 차지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이는 계산의 경계와 물류 사이트가 계산에 포함되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지지만, 어떤 기준으로 보더라도 엄청난 규모입니다. 더 충격적인 것은 앞으로의 전망입니다. 2050년까지 화물 운송 활동이 톤 킬로미터 기준으로 150%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OVID-19 팬데믹 이후 글로벌 경제가 재편되고 있지만, 기후 변화 완화를 염두에 둔 집중적이고 조정된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면 이러한 증가세는 피할 수 없습니다. 만약 이런 일이 현실이 된다면, 파리 협정의 기후 목표를 달성하고 1.5도 온도 상승 이내에 머물기 위해서는 물류 부문이 2050년까지 거의 완전한 탈탄소화를 이뤄야 합니다.
이런 현실 속에서 글로벌 물류 배출 위원회(GLEC)가 물류 산업의 탄소 중립을 위해 나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GLEC, 물류 산업의 게임 체인저로 떠오르다
2014년 설립된 GLEC는 현재 100개 이상의 다국적 기업, 산업 협회, 친환경 화물 프로그램이 참여하는 자발적 회원제 조직으로 성장했습니다. 전문가, 정부 및 다양한 수준의 참여를 가진 기타 이해관계자들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스마트 화물 센터(SFC)가 사무국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SFC는 화물 및 물류에서의 배출을 줄이기 위해 헌신하는 글로벌 NGO로, 효율적이고 제로 배출 화물 부문에 전념하는 비영리 조직입니다. 이들의 철학은 명확합니다 : 모든 화물과 오직 화물만을 다룬다는 것입니다.
GLEC의 사명은 물류 배출을 계산하고 보고하기 위한 글로벌, 조화로운 지침을 수립하고 구현하며 교육을 통해 글로벌 물류 공급망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한 표준 제정을 넘어서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7년간의 놀라운 성과 : 표준에서 혁신까지
GLEC이 지난 7년간 이룬 성과는 물류 산업 전체의 패러다임을 바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표준화의 혁신
가장 핵심적인 성과는 GLEC Framework의 개발과 확산입니다. 2016년에 발표되고 2019년 7월에 업데이트된 이 프레임워크는 다중 모드 화물 운송을 위한 범위 1, 2, 3 배출 회계를 조화롭게 합니다. 120개 이상의 다국적 기업이 GLEC Framework를 공식적으로 채택했으며, 2020년에 기하급수적인 증가를 보였고 향후 몇 년 동안 더 많은 기업이 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GLEC Framework가 GHG Protocol, CDP, SBTI, 부문 이니셔티브 및 산업 협회, 개발 은행, 유럽 연합 및 UN 등에서 물류 배출 계산 및 보고를 위한 '산업 표준'으로 점점 더 인식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ISO 14083 개발의 핵심 입력으로 사용되고 있어, 승객 및 화물 운송에서의 GHG 배출 계산 및 보고에 관한 국제 표준의 기초가 되고 있습니다.
실질적 임팩트 창출
숫자로 보는 성과도 인상적입니다. SFC의 협력 작업은 최소 600만 톤 CO2e의 회피된 온실가스 배출에 기여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는 단순히 계산과 보고에 그치지 않고 실제 배출량 감소로 이어진 구체적인 성과입니다.
산업 전반의 지침 개발
GLEC는 특정 부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침도 개발했습니다. 글로벌 우편 및 소포 부문과 유럽 화학 산업에서 GLEC Framework 구현을 위한 부문별 지침을 개발했으며, 항공 운송을 위한 인셋팅 지침 개발을 위해 SFC 및 MIT와 협력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조달 정책 및 관행에 화물 배출 기준을 포함하는 방법에 대한 기업 지원을 위한 Smart Freight Procurement Guidelines와 도로 운송에서 저배출 연료 및 에너지원 적용을 위한 소개 지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GLEC에 주목하는 3가지 핵심 이유
GLEC는 기업들이 물류 분야에서 진정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세 가지 단계를 제시합니다.
1. 신뢰할 수 있는 탄소 배출 데이터 계산 및 보고
첫 번째 단계는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탄소 배출 데이터를 계산하고 보고하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숫자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과학 기반의 기후 목표를 설정하는 기초가 됩니다. GLEC Framework를 통해 기업들은 일관되고 투명한 방식으로 자신들의 물류 활동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2. 구매자 또는 공급자로서 솔루션 구현
두 번째 단계는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것입니다. 기업들은 구매자 또는 공급자로서의 영향력을 활용하여 배출량을 줄이는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운송 수단의 선택, 경로 최적화, 친환경 연료 사용, 운영 효율성 개선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부문 전체의 협력과 옹호
세 번째 단계는 개별 기업의 노력을 넘어서 산업 전체의 변화를 이끄는 것입니다. 부문 전체의 행동과 지원 정책을 위한 협력과 옹호 활동을 통해 시스템 차원의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친환경 물류가 가져다주는 구체적인 비즈니스 가치
기업들이 GLEC의 친환경 물류 전환에 동참하는 이유는 환경적 가치뿐만 아니라 명확한 경제적 이익이 있기 때문입니다.
운영 효율성 개선과 비용 절감
물류 배출량을 줄이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운영 효율성이 개선됩니다. 연료 소비 최적화, 경로 효율화, 적재율 향상 등은 모두 직접적인 비용 절감으로 이어집니다. 많은 기업들이 친환경 물류 전환을 통해 상당한 운영비 절감 효과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와 가치 향상
현재 소비자들의 환경 의식이 높아지면서 기업의 지속가능성 노력이 브랜드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투명한 물류 배출 보고와 감축 노력은 고객 만족도와 브랜드 로열티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위험 관리와 규제 대응
기후 및 공기 질 관련 위험과 규제에 대한 노출을 사전에 줄일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탄소 배출 관련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선제적인 대응은 경쟁 우위로 작용합니다.
글로벌 목표 기여를 통한 브랜드 가치 제고
파리 협정 및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에 기여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이해관계자들로부터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변화의 물결 : 장벽 극복을 위한 협력
물류 온실가스 배출의 영향을 이해하려는 기업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많은 조직이 신속한 조치를 취하고자 하지만, 아직 작은 지식 기반에서 출발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동시에 배출 감소 조치를 취하려는 운송 부문의 이니셔티브 수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화물 배출 문제를 해결하려는 기업들은 여러 장벽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단편화된 부문, 분산된 지원 이니셔티브, 보고와 감축 노력, 정책 등에 대한 조화로운 접근 방식의 부족이 주요 장벽들입니다.
바로 여기에 GLEC의 존재 이유가 있습니다. GLEC를 구현하는 회원 접근 방식은 이러한 장벽을 극복하고 물류 배출량을 계산하고 보고하며 궁극적으로 줄이는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기업들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궁극적으로 화물 운송을 구매하거나 조직하는 다국적 기업이 탈탄소화의 열쇠를 쥐고 있습니다. 이들은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반응하는 서비스 매개변수를 설정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날의 광범위한 글로벌 공급망의 모든 지점에 있는 기업들은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물류 활동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계산하고 보고함으로써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GLEC는 이런 변화를 만들어내려는 기업들에게 단순한 도구가 아닌 동반자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GLEC의 2022-2024 전략이 어떻게 물류 산업의 탄소 중립을 실현할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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