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업계의 ESG Trade Compliance는 2025년까지 어떻게 변화할까요? 최신 트렌드, 국제 표준 ISO 14083, GLEC Framework를 통해 앞서가는 ESG 전략을 만나보세요.
목차
- 2025년 ESG Trade Compliance 최신 동향
- ISO 14083 : 글로벌 표준의 실무 적용
- GLEC Framework 3.0의 혁신적 변화
- 선도 기업들의 ESG 성공 전략
- 차세대 기술 통합 : AI, IoT, 블록체인
- EU Green Deal의 실제 영향과 대응 전략
- SBTi 방법론 완벽 가이드
- 단계별 실행 로드맵
안녕하세요, B2B 물류 리더 여러분! 🚛
2025년 현재, ESG Trade Compliance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생존의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전 세계 물류 리더들이 직면한 가장 큰 도전 과제는 관세 및 무역 장벽의 증가(48% 응답)이며, 동시에 ESG 규제 요구사항이 급격히 강화되고 있습니다.
🔥 2025년 ESG Trade Compliance 최신 동향
규제 환경의 급속한 변화
2025년 3월, EU는 기업 지속가능성 실사 지침(CS3D)이 발효되어 상류 및 하류 활동을 모두 포괄하고 비준수 시 민사 책임을 도입했습니다.
이는 물류 기업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컴플라이언스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주요 변화 포인트 :
- 탄소 국경 조정 메커니즘(CBAM) : 2026년부터 본격 시행되어 수입업체는 EU 외부에서 생산된 탄소 배출량에 대해 인증서를 구매해야 합니다 The EU Green Deal – How will it affect my business? | CBI
- 강화된 ESG 보고 의무 : 2026년 초 다국적 기업들은 CSRD 보고 기한을 맞춰야 하며, 이는 ESG 관련 소송 위험을 수년간 연장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ESG in 2025: Significant adaptation in sustainability emerges as business-as-usual - Thomson Reuters Institute
- Scope 3 배출량 강화 : Scope 3 배출량이 기업 탄소 발자국의 70%를 차지하지만 대부분 ESG 보고서에 포함되지 않는 문제를 ISO 14083이 해결하고자 합니다 ISO 14083:2023: Greenhouse gas emissions in supply chains
시장 규모와 성장 전망
글로벌 그린 물류 시장 규모는 2024년 1조 5,070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5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8.1%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reen Logistics Market Size & Share| Industry Report, 2030.
📋 ISO 14083 : 글로벌 표준의 실무 적용
ISO 14083의 핵심 특징
ISO 14083:2023은 모든 교통 수단(육상, 해상, 항공)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의 정량화, 할당 및 세밀한 보고에 전념하는 포괄적인 표준입니다.
실무 적용의 핵심 요소 :
- Transport Chain Elements(TCE) 구조화 운송 체인을 개별적이고 순차적인 구성 요소인 'Transport Chain Elements'로 분류하여 각 TCE가 특정 운송 또는 허브 운영과 연관됩니다.
- Well-to-Wake 접근법 WSC는 온실가스 강도에 대한 EC의 제안된 'well-to-wake' 생애주기 접근법을 강력히 지지합니다.
- 실시간 데이터 우선 적용 통계 평균 사용과 연결된 차량의 실시간 데이터 활용의 차이는 배출량 보고의 정밀성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구현 단계별 가이드
1단계 : 데이터 소스 평가 운송 배출량에 대한 사용 가능한 데이터 소스에 대한 철저한 평가를 실시하여 연료 소비량, 이동 거리 및 기타 관련 요소에 대한 정확하고 포괄적인 정보를 확보합니다.
2단계 : 기술 솔루션 투자 데이터 수집 및 계산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기술 솔루션을 탐색하고 투자합니다. 자동화 도구는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오류를 줄이며 ISO 14083 구현의 전반적인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GLEC Framework 3.0의 혁신적 변화
최신 업데이트 내용
GLEC Framework v3.1은 2024년 10월에 출시되어 새로운 소스 정보 버전으로 인한 업데이트와 화석 연료 생산으로 인한 높은 배출량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핵심 개선사항 :
- ISO 14083과의 완벽한 통합 GLEC Framework 버전 2.0은 ISO 14083이 기반으로 한 원칙을 제공했으며, 이는 운송 체인의 GHG 배출량 계산을 위한 공식적으로 인정된 글로벌 표준 역할을 합니다.
- 멀티모달 공급망 대응 GLEC Framework는 멀티모달 공급망 전반에 걸쳐 물류 글로벌 온실가스 발자국의 조화된 계산 및 보고를 위한 유일한 글로벌 인정 방법론입니다 Global Logistics Emissions Council Framework (GLEC)
- 실용적 계산 방법 예를 들어, 선박이 4600톤의 연료를 소비하고 15000TEU를 운송했다면, GLEC에 따르면 BFO 1g당 3.41g의 CO2e가 배출되므로 1 TEU의 배출량은 4600 × 3.41 ÷ 15000 = 1046kg입니다 Everything you need to know on the GLEC Framework and the calculation of CO2e emissions - Searoutes
🏆 선도 기업들의 ESG 성공 전략
DHL의 GoGreen Plus 전략
DHL은 2020년 3300만 톤의 CO2를 배출했지만, 2030년까지 2900만 톤으로 줄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위해 10년간 70억 유로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DHL의 구체적 성과 :
- 전기 배송 차량 비율을 현재 18%에서 2030년 60%로 확대
- 2019년 Carbon Efficiency Index(CEX)가 35%였으며, 2025년까지 50% 달성 목표
- 2018년 14대의 새로운 연료 효율 항공기를 주문했으며, 2019년 4대가 운용되어 18% 연료 소비 감소 달성
Maersk의 Net-Zero 2040 전략
Maersk는 2040년까지 사업 전반에 걸쳐 순 제로 온실가스 배출을 달성하겠다는 포괄적인 ESG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Maersk의 혁신적 접근 :
- 2024년 그린 메탄올로 운행할 수 있는 7척의 새로운 대형 이중 연료 선박을 함대에 추가했습니다
- 그린 메탄올로 구동되는 탄소 중립 선박에 대한 약속을 통해 첫 번째 선박이 이미 운항 중이며 2040년까지 완전한 전환 계획을 보여줍니다.
🤖 차세대 기술 통합 : AI, IoT, 블록체인
AI 기반 배출량 예측 및 최적화
머신러닝과 인공지능이 SaaS 환경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배출량 관리도 예외가 아닙니다.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여 패턴을 식별하고 다양한 물류 시나리오와 운영 전략에 따라 미래 배출량을 예측할 수 있는 예측 기능을 제공합니다
AI 활용의 구체적 사례 :
- 경로 최적화 : GPS 및 매핑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교통 패턴을 분석하고 가장 빠른 경로를 식별합니다
- 예측 유지보수 : IoT 지원 센서는 과도한 공회전 시간, 악천후 또는 높은 연료 소비와 그에 따른 배출량을 초래하는 유지보수 문제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투명성 강화
블록체인은 스마트 센서와 IoT 기술을 사용하여 공급망 전반에 걸쳐 탄소 배출량을 추적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블록체인 공급망 추적 시스템은 에너지 소비 데이터를 정량화하고 기록하여 다른 수단으로 얻은 것보다 더 정확하고 표준화된 측정을 제공합니다 .
블록체인의 핵심 장점 :
- 블록체인의 분산된 특성은 단일 주체가 전체 데이터 세트를 제어할 수 없음을 의미하여 데이터 조작이나 탄소 사기의 위험을 줄입니다
- IBM Food Trust는 식품이 윤리적으로 조달되고 탄소 친화적인지 확인합니다.
IoT 기반 실시간 모니터링
IoT 장치의 사용은 거리, 무게, 연료사용량, 온도와 습도 수준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IoT 통합에 대한 전문 지식을 통해 원활한 모니터링과 편차에 대한 알림이 가능합니다.
EU Green Deal의 실제 영향과 대응 전략
2025년 현재 시행 상황
2025년 1월 현재, 위원회는 EGD 하에 168개의 이니셔티브를 제안했으며, 이 중 98개가 이미 의회와 이사회에서 채택되었고 37개가 현재 협상 중이며, 28개가 추가로 발표되었습니다.
주요 영향 분야 :
- 교통 부문 탈탄소화 EU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25%를 차지하는 교통 부문은 상당한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린딜의 광범위한 정책은 혁신, 더 엄격한 규제, 청정 대안에 대한 인센티브를 통해 교통을 탈탄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The EU Green Deal: Implications for the Transport Sector | Biofuel Express
- EU ETS 확장 EU 배출권 거래제(ETS)의 도로 운송으로의 확장은 탄소 배출을 더욱 비싸게 만들어 기업들이 HVO와 같은 재생 가능 연료로 전환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입니다 The EU Green Deal: Implications for the Transport Sector | Biofuel Express
- Fit for 55 패키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55% 줄이려는 EU의 노력의 일환으로, 운송 관련 배출량의 90% 감소가 필요합니다 What Is the EU Green Deal? | QIMA
기업 대응 전략
단기 대응 방안 :
- 2025년 말까지 전환 단계에서 수입업체는 가치 사슬의 내재 배출량을 보고해야 하지만 아직 인증서를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The EU Green Deal – How will it affect my business? | CBI
- 재생 가능 연료 도입 : HVO와 같은 재생 가능 연료는 비용이 많이 드는 함대 교체 없이 중량 운송의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실용적이고 즉각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The EU Green Deal: Implications for the Transport Sector | Biofuel Express
장기 전략 :
- 2030년까지 목표에는 유럽 도로에서 최소 3000만 대의 무배출 자동차가 운행되는 것이 포함됩니다
- The EU Green Deal explained | Global law firm | Norton Rose Fulbright
📊 SBTi 방법론 완벽 가이드
SBTi 2.0의 주요 변화
2025년 3월 업데이트에서 기업 넷제로 표준에 대한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도입하여 더 명확한 약속과 향상된 프로세스를 촉진합니다 Science-Based Targets Initiative: SBTi Version 2.0 - March 2025 Update.
핵심 개선사항 :
- 현재 약속서를 보다 강력한 약속 프로세스로 대체할 것을 제안하는 기업 넷제로 표준(CNZS) 버전 2.0 Science-Based Targets Initiative: SBTi Version 2.0 - March 2025 Update
- 버전 2.0은 고정된 백분율 적용 범위 접근법에서 벗어나 가치 사슬에서 가장 관련성이 높은 배출 집약적 활동을 우선시하는 방향으로 Scope 3 배출량에 더 큰 중점을 둡니다 Science-Based Targets Initiative: SBTi Version 2.0 - March 2025 Update
운송 부문 특화 가이드라인
SBTi는 운송 부문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운송 모드(도로, 철도, 해상, 항공)에 대한 가이드라인과 계산 도구를 제공하여 파리 협정의 1.5°C 목표에 부합하는 GHG 배출량 감축을 결정합니다.
실무 적용 단계 :
- 목표 설정 운송 부문 배출량은 전 세계 CO2 배출량의 4분의 1을 차지하며, 대부분이 육상 운송에서 나옵니다. 이 부문의 기업들은 SBTi 육상 운송 가이드라인을 사용하여 과학 기반 목표를 설정하도록 권장됩니다 Land Transport - 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 범위별 접근 SBTi 기준에 부합하려면 기업은 scope 3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는 총 scope 3 배출량의 최소 67%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공급업체 참여 목표 및/또는 감축 목표입니다 Standards and guidance - 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 검증 프로세스 목표는 파리 협정의 목표(지구 온난화를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1.5°C로 제한)를 달성하기 위해 최신 기후 과학이 필요하다고 여기는 것과 일치하는 경우 '과학 기반'으로 간주됩니다 How it works - 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 단계별 실행 로드맵
Phase 1 : 기초 구축 (0-6개월)
1. 현황 진단 및 GAP 분석
- ESG 성숙도 평가
- 현재 배출량 베이스라인 설정
- Scope 1, 2, 3 배출량 분류 및 측정 시스템 구축 ISO 14083:2023: Greenhouse gas emissions in supply chains
2. 표준 프레임워크 선택
- ISO 14083과 GLEC Framework 중 우선 적용 표준 결정 ISO 14083: emissions calculation in transport and logistics
- ISO 14083 인증을 받은 배출량 측정 도구 채택이 시장에서 차별화 요소로 부상 ISO 14083: A guide for freight forwarders - Pledge.io
Phase 2 : 시스템 구축 (6-12개월)
1. 기술 플랫폼 구축
- 데이터 수집 및 계산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기술 솔루션 투자 ISO 14083 certification
- IoT, AI, 블록체인 기술을 통합한 배출량 추적 소프트웨어 도입 The Future of Logistics Transport Emissions Tracking Software
2. 공급업체 참여 프로그램
- 공급업체의 사회적 관행에 대한 정기적인 감사 및 평가 실시 Thirty strategies for logistics companies to enhance the social aspect of ESG with case studies
- 공급업체 참여 목표 설정 및 탈탄소화 여정에 대한 가이드 개발 Standards and guidance - 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Phase 3 : 목표 설정 및 실행 (12-18개월)
1. SBTi 목표 설정
- 1.5°C 시나리오에 부합하는 Scope 1, 2 감축 목표 Science-based targets for Transport & Logistics
- well below 2°C (B2DS)에 부합하는 Scope 3 목표 Science-based targets for Transport & Logistics
2. 실행 계획 수립
- DHL의 사례처럼 전기 배송 차량 비율 단계적 확대 계획 Advances in Environmental and Engineering Research | A Case Study of How DHL Practices Carbon Management
- Maersk의 사례처럼 대체 연료 도입 로드맵 구축 Sustainability | Committed to Sustainable Logistics | Maersk
Phase 4 : 모니터링 및 개선 (지속적)
1. 성과 측정 및 보고
- 2026년 CSRD 보고 기한에 맞춘 ESG 데이터 준비 ESG in 2025: Significant adaptation in sustainability emerges as business-as-usual - Thomson Reuters Institute
- ISO 14083 및 GLEC 준수 보고를 위한 자동화된 계산 시스템 운영 Reporting on ISO14083: what logistics companies need to know
2. 지속적 개선
- 정기적인 검토 주기 : 목표 대비 지속가능성 KPI의 분기별 평가 Optimizing Global Supply Chains with Sustainable Green Logistics
- 변화하는 요소에 따라 계산을 업데이트하고 배출량 측정 기술 및 방법론의 발전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파악 ISO 14083 certification
📋 실무 체크리스트
즉시 실행 가능한 액션 아이템
✅ 표준 및 프레임워크 이해
- ISO 14083 표준 문서 검토 및 교육 계획 수립
- GLEC Framework 3.1 다운로드 및 적용 가능성 검토
- SBTi 가이드라인 숙지 및 목표 설정 타임라인 수립
✅ 기술 도구 평가
- Cozero 플랫폼의 LOG 모듈 같은 배출량 계산 및 추적 도구 검토
- Fleetenergies.io 같은 실시간 선박 배출량 추적 플랫폼 평가
- 기존 TMS 시스템의 ESG 데이터 수집 역량 강화
✅ 조직 역량 구축
- ESG 전담 팀 구성 및 역할 정의
- CFO 등 핵심 C-suite 구성원의 ESG 보고 성공 참여 확보
- 직원 교육 프로그램 개발
✅ 파트너십 및 네트워킹
- Smart Freight Centre 멤버십 검토 및 가입 Global Logistics Emissions Council (GLEC) Framework
- 업계 ESG 이니셔티브 참여
- 고객 및 공급업체와의 ESG 협력 체계 구축
💡 전문가 인사이트 및 미래 전망
2025년 핵심 트렌드
2025년에는 기업들이 ESG 영향을 보다 중요한 비즈니스 이슈에 엄격하게 우선순위를 두고,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ESG를 전략적 렌즈로 채택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근본적으로 재구성하는 기회로 활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술 발전의 영향
EU는 2030년까지 1990년 수준 대비 탄소 배출량을 55% 줄여야 하는 상황에서, 2030년까지 탄소 가격이 톤당 50-100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어 친환경 운영을 인센티브화하고 비준수에 대해 벌금을 부과합니다 .
투자 및 ROI 전망
McKinsey 연구에 따르면 높은 ESG 등급을 받은 기업들이 5년간 시장 평균을 19.7% 지속적으로 능가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는 ESG 투자가 단순한 비용이 아닌 수익성 있는 전략적 투자임을 보여줍니다.
🎯 마무리 :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로드맵
ESG Trade Compliance는 2025년 현재 물류 산업의 핵심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과거 컴플라이언스 요구사항 충족에 중점을 둔 노력에서 벗어나, 조직들은 이제 환경, 사회, 지배구조 원칙을 소싱, 생산, 유통 활동에 사전 예방적으로 내재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성공을 위한 핵심 요소 :
- 조기 도입의 경쟁 우위 : ISO 14083 인증을 조기에 획득하는 것은 지속가능성과 넷제로 목표에 대한 상당한 노력을 보여주어 고객과 주주에게 신뢰와 확신을 불러일으킵니다.
-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 ESG 위험은 고립된 문제가 아니라 조직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적 도전이므로, 리더들은 비즈니스 운영의 모든 차원을 다루는 전체론적 접근법을 채택해야 합니다.
- 지속적 혁신과 협력 : 지속가능성은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한 여정으로, 공급업체 참여 프로그램, 공유 인프라, 지식 교환, 공동 혁신 프로젝트 등 생태계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Optimizing Global Supply Chains with Sustainable Green Logistics
최종 행동 지침 :
물류 ESG는 더 이상 미래의 과제가 아닙니다. 2024년을 넘어서면서 기업들은 진화하는 ESG 환경을 탐색하고, 새로운 법률을 파악하고, 관행을 적응시키고, 기술을 활용하여 컴플라이언스 의무를 충족하면서 사회와 환경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기회를 포착해야 합니다.
오늘 당장 행동하십시오. 작은 변화가 모여 큰 변화를 만들어내며, 그 변화가 여러분의 기업을 2025년 물류 업계의 리더로 만들 것입니다.
📝 FAQ
Q : EU Green Deal이 비EU 기업에게 미치는 직접적 영향은 무엇인가요?
A : EU 외부의 생산자가 EU 외부 국가에서 생산 중 배출된 탄소에 대해 이미 지불했음을 증명할 수 있다면, EU 수입업체는 가격을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2026년부터는 CBAM 적용 제품의 수입업체가 국가 당국에 등록하고 인증서를 구매해야 합니다 The EU Green Deal – How will it affect my business? | CBI.
Q : ISO 14083과 GLEC Framework 중 어떤 것을 먼저 도입해야 하나요?
A : 본질적으로 GLEC Framework와 ISO 14083 표준 모두 물류 부문 내에서 전 세계적으로 배출량 계산 및 보고에 대한 일관된 접근 방식을 촉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ISO 14083: A guide for freight forwarders - Pledge.io. GLEC Framework로 시작하여 ISO 14083 인증을 추진하는 것이 실용적인 접근법입니다.
Q : SBTi 목표 설정 시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무엇인가요? A : Scope 1과 2 목표는 기업이 더 많은 통제권을 가지고 있어 직접적인 감축 잠재력이 있으므로 scope 3 목표보다 더 엄격합니다. Scope 1, 2 감축 목표는 최소한 1.5°C 시나리오를 충족해야 하며, Scope 3 목표는 2°C 미만 시나리오에 부합해야 합니다 Science-based targets for Transport & Logistics.
Q : 중소기업도 ESG Trade Compliance를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나요?
A : 소규모 기업(직원 250명 이하)의 27%만이 ESG를 주요 과제로 여기지만, 사업 운영을 확장할 계획이라면 사전 예방적 ESG 전략을 개발해야 합니다 Navigating Global Trade Challenges in 2025.
개발된 회계 및 보고 시스템과 전담 직원이 부족한 기업은 SFC 또는 SFC 인증 파트너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GLEC Framework for Emissions Repor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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